"수수료까지 내리면 트리플 악재"..카드사, 조달비용·대출규제 '부담 폭탄'

금융당국 '카드론 규제' 조기 적용 검토
가맹점 수수료율 11월 확정.."인하 가능성 무게"
기준금리 올라 조달비용↑.."수익성 타격 불가피"

이정화 기자 승인 2021.08.31 11:54 의견 0
[자료=게티이미지뱅크]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카드사들의 하반기 실적 그림이 안갯빛으로 물들고 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감당해야 할 조달비용 무게가 커지고 설상가상 당국이 카드론(장기카드대출) 규제를 앞당기려 하는데다 가맹점수수료율 확정까지 앞두고 있어 걱정을 감추지 못하는 표정이다

3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대상에 카드론을 포함하는 시기를 내년 7월에서 조기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중은행에 대한 대출 규제로 대출 수요가 2금융권으로 몰리는 '풍선효과'를 막기 위해서다.

DSR 규제란 대출을 받으려는 자의 연간 소득이 적을수록 대출 한도가 줄어드는 제도다. 카드론이 그간 카드업계의 주 수익원인 가맹점 수수료의 적자를 충당해 온 점을 고려하면 규제가 빨라질수록 하반기 대출 영업과 더불어 수익에도 타격이 클 것이란 예상이다.

실제로 국내 5개 카드사(신한·삼성·국민·현대·롯데)의 개인 카드론 잔액은 올 6월말 기준 27조9181억원으로 1년 새 15.0%(3조6456억원) 뛰었다. 카드론 수익도 지난해 1분기 1조202억2700만원에서 1년 만에 492억여원(4.8%) 늘었다.

카드론 규제 강화는 하반기 카드사들이 감당해야 할 부담 중 하나에 불과하다. 지난주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오르면서 은행권과 달리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는 조달 비용 상승이 불가피해졌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특히 지난달 법정 최고금리의 인하(연 24%→20%)로 대출금리 인상이 막힌 데다 조달금리 상승 폭만큼 운영금리를 올리는 것도 쉽지 않아 당분간 수익성 악화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상황에 오는 11월 말 최종 가맹점 수수료율 확정을 앞두고 카드사들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미 가맹점 수수료율은 2012년 최고 3.6%에서 2019년 최저 0.8%까지 줄곧 내리막길을 걸으며 카드사의 주 수익원인 신용판매에 잇단 적자를 안겼단 평이다. 여기서 수수료율이 한 차례 더 내려가면 카드사의 본업은 계속해서 '아픈 손가락'이 될 전망이다.

카드업계 한 관계자는 "적자 상태인 신용판매 사업을 만회할 수 있는 카드론 등 부대 업무가 기준금리 인상이나 가계부채 규제 등으로 안 좋은 상황이 됐다"며 "대출과 결제 수익성 모두 악화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가맹점 수수료도 이런 요소들을 고려해 반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기준금리의 경우 인상이 예고됐던 만큼 조달 다변화를 꾀하거나 조달금리에 기준금리 인상 효과를 일부 선반영한 카드사들이 있어 당장은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며 "본업보다 신사업 및 부업 위주로 가는 사업구조는 계속해서 굳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