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반도체 관련주, 투자자 관심↑ 10년내 세계시장 20% 점유 위해 1조 예산 투입

김지연 기자 승인 2020.10.13 08:30 의견 0
AI 반도체 추진 전략. (자료=과기정통부)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AI 반도체 관련주가 화제다.

13일 오전 포털사이트 네이버에는 AI 반도체 관련주가 급상승 검색어 키워드로 등장했다.

AI 반도체 관련 정부 사업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2일 경기도 성남시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에서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AI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을 확정했다.

정부가 인공지능(AI) 반도체의 한국 점유율을 오는 2030년까지 20%로 확대하고 혁신기업 수를 20개로 늘리기로 한 것이다.

정부는 ‘AI 반도체 선도국가 도약으로 AI·종합반도체 강국 실현’을 비전으로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 20% ▲혁신기업 20개 ▲고급인재 3000명 양성을 위한 2대 추진전략과 6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1조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한다.

AI 반도체는 국가 핵심전략의 공통분모다. 최근 4차 산업혁명, 비대면 경제 가속화에 따라 AI·데이터 생태계의 핵심기반이자 시스템반도체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AI 반도체 관련주로는 명확하게 알려진 기업은 없다. 텔레칩스, 알파홀딩스, 앤씨앤, 링크제네시스, 네페스 등이 거론되고 있다. AI 관련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는 가온미디어, 휴림로봇, 로보스타, 싸이맥스 등의 주가 변동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