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롤러블폰 글로벌 시장..LG전자 이어 중국 TCL도 전격 공개

이상훈 기자 승인 2021.01.14 00:31 의견 0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LG전자가 11일 CES 2021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롤러블폰 'LG 롤러블'을 공개한 데 이어 중국 가전업체 TCL도 다음날 CES 2021에서 롤러블폰을 공개했다. 뿐만 아니라 TCL은 디스플레이 좌우 양 끝을 잡아당겨 펼치는 방식으 17인치 롤러블 디스플레이도 공개했다. 두 회사는 모두 손바닥 크기를 뛰어넘지 못했던 스마트폰의 폼팩터에 '롤러블' 방식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이를 극복하려 하고 있다. 아직 두 제품 모두 정식 출시가 아닌 만큼 롤러블폰 시장을 누가 선점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 깜짝 공개된 'LG 롤러블', 최대 7.4인치 화면으로 연내 출시

[자료=LG전자]

CES 2021에서 롤러블폰을 먼저 공개한 곳은 LG전자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김진홍 LG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전무)이 LG전자의 기술과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퇴장하는 장면이 서서히 멀어지며 스마트폰 화면으로 나타난다. 이어 대화면 속 김진홍 센터장이 퇴장하면서 스마트폰의 상하 화면이 줄어들며 일반 스마트폰 크기로 변한다.

​롤러블폰의 모습이 노출된 것은 고작 5초 남짓이지만 그 짧은 시간 동안 'LG 롤러블'로 명명된 제품은 7.4인치에서 6.8인치로 전환됐다. 미니 태블릿PC 시장을 연 애플의 '아이패드 미니'가 7.9인치였으니 7.4인치면 스마트폰의 휴대성과 태블릿PC의 보다 큰 화면의 장점을 고루 갖춘 듯 보인다.​

LG전자는 'LG 롤러블'의 출시 시점을 정확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LG전자 측은 "올해 출시된다"고 답했다.

​LG전자는 롤러블폰의 OLED 패널을 LG디스플레이가 아닌 중국 BOE로부터 공급받는다.

■ 중국 TCL도 롤러블폰과 롤러블 디스플레이 공개...롤러블폰 대결 본격화

[자료=TCL]

한편 중국의 TCL도 이튿날 미디어 컨퍼런스에서 두 종류의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발표했다. TCL은 상소문을 펼치는 듯한 형태로 된 17인치 프린티드 스크롤링 OLED(Printed Scrolling OLED) 패널 모니터와 롤러블폰 콘셉트 제품을 공개했다. 구체적인 사양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TCL의 롤러블폰은 LG 롤러블과 달리 정사각형 크기에서 세로로 화면이 늘어나는 형태다.​

TCL은 손가락으로 화면을 두드리면 6.7인치에서 7.8인치로 커진다고 밝혔다. 다만 작은 화면 크기일 때는 갤럭시 Z 플립처럼 정사각형에 가까운 형태이며 화면이 커지면서 일반적인 스마트폰 비율이 된다.

​TCL은 모델이 롤러블폰의 시제품을 사용하는 모습만 영상으로 공개했고 17인치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실체 없이 콘셉트 수준의 영상만을 공개했다. 따라서 '올해 안'에 출시한다고 밝힌 LG전자보다 다소 늦게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 내구성 검증되지 않았지만 주름 없어 폴더블폰보다 장점 많아

롤러블 스마트폰은 아직 양산되지 않았지만 이처럼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앞다퉈 개발에 뛰어들고 있어 머잖아 더욱 다양한 롤러블폰이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중국 기업인 오포(OPPO) 역시 지난해 11월 측면의 버튼을 누르면 6.7인치 화면이 7.4인치로 커지는 롤러블폰 제품 시연 영상을 공개한 바 있다.

​여전히 OLED 패널의 내구성에 대한 불안감은 존재하지만 접히다시피 하는 갤럭시 Z 폴드처럼 중간 부분에 주름이 생기지 않고 갤럭시 Z 폴드보다 더 얇은 두께를 구현할 수 있다는 점 등 롤러블폰만의 장점도 많아 추후 대화면 스마트폰의 주류로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컨설팅(DSCC)은 폴더블·롤러블 스마트폰 시장 규모가 오는 2025년까지 매년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