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가 부진한 2024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냈다.

[한국정경신문=변동휘 기자] 카카오게임즈가 지난해 4분기 적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올해는 멀티플랫폼 대작들을 앞세워 반등에 나설 방침이다.

11일 카카오게임즈는 매출 7388억원과 영업이익 65억원 등 2024년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전년 대비 각각 14%, 92% 감소하는 등 부진이 이어진 모습이다.

카카오게임즈는 2024년 3분기 실적부터 세나테크놀로지 지분 일부 매각에 따른 연결 제외 및 카카오VX 일부 사업 철수 등의 요인을 중단영업손익으로 반영하고 있다.

회사는 ‘선택과 집중’ 기조에 따라 지난해부터 비수익 사업 검토 및 경영 효율화와 PC온라인 및 콘솔 플랫폼 대작 준비 등을 진행하며 체질개선에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주력 라이브 게임 서비스의 선전이 이어졌지만 신작 부재 및 기타 부문의 역성장이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4분기 실적의 경우 매출은 160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1% 감소했으며 63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다. 신작 부재 및 장기 타이틀의 자연감소와 ‘패스 오브 엑자일2’ 실적의 이연 회계처리 영향 등이 반영된 결과다.

카카오게임즈는 자사 및 파트너사를 통해 모바일을 비롯해 PC온라인 및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을 고려한 다채로운 장르 게임을 국내외에 선보인다. 이를 통해 포트폴리오의 다변화와 IP(지식재산권) 발굴 및 강화를 도모한다.

PC온라인 및 콘솔 크로스플랫폼 신작으로는 ‘크로노 오디세이’와 ‘섹션13’ 등 대작부터 인디까지 아우르는 작품들을 연내 두루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상반기 중 글로벌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크로노 오디세이’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하반기 내 대작 온라인 액션 RPG ‘아키에이지 크로니클’도 테스트로 모습을 드러내며 기대감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모바일에서도 여러 장르에 도전한다. ▲트리플A급 게임 ‘프로젝트 Q’ ▲2D 도트 그래픽의 횡스크롤 액션 RPG ‘가디스 오더’ ▲서브컬처 육성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C’ ▲글로벌 IP를 활용한 ‘야구 시뮬레이션 게임(가제)’ ▲SM 아이돌 IP를 활용한 캐주얼 게임 ‘SM 게임 스테이션(가제)’ 등을 국내 및 글로벌로 출시한다.

카카오게임즈 한상우 대표는 “내부적으로 외부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한 발판을 다지고 있으며 글로벌 이용자들을 타겟으로 한 PC온라인 및 콘솔 등 멀티플랫폼 기반 대작들을 올해 하나씩 공개해 나갈 것”이라며, “지금까지 쌓은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