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생명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금융위원장 표창..내부통제 혁신 노력 인정받아

우용하 기자 승인 2024.11.29 09:51 의견 0

[한국정경신문=우용하 기자] AIA생명(대표 네이슨 촹)이 지난 11월 28일 서울 중구 전국은행연합회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제18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및 FIU 설립 23주년 기념식’에서 자금세탁방지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AIA생명이 지난 28일 중구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자금세탁방지의 날’ 기념식에서 자금세탁방지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오른쪽부터) AIA생명 네이슨촹 대표, 김병환 금융위원장, AIA생명 이정준 준법감시인. (자료=AIA생명)

금융위원회 소속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는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자금세탁방지 위험관리 수준을 평가해 자금세탁 방지에 공로가 있는 우수 기관과 개인을 선정해 포상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김병환 금융위원장과 박광 금융정보분석원장 등 정부 기관 및 관계자를 비롯해 AIA생명 네이슨촹 대표, 이정준 준법감시인 등이 참석했다.

올해의 금융위원장 표창을 수상한 AIA 생명은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선진화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았다. AIA생명은 업계 최초로 글로벌 금융 제재정보 전문 기업과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고객 확인 과정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자 노력해왔다.

또 아시아태평양지역 최대 생명보험사 중 하나인 AIA생명은 AIA 그룹의 정보 인프라를 활용해 국내외 자금세탁방지 관련 법규 및 규제 동향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이를 즉각 반영해 글로벌 수준의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데이터 품질 관리 시스템을 통해 고객확인 정보의 오류를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이 밖에도 전사적인 고객 정보 관리 강화를 통해, 고객 접점 영업 및 서비스 과정에서 보다 정교하게 리스크를 관리하고 대응해왔다.

AIA생명 네이슨 촹 대표는 “영예로운 상을 수상하게 돼 매우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이번 수상은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 거버넌스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책임감과 ‘올바른 일을 올바른 방식으로 올바른 사람들과 함께 할 때 올바른 결과가 잇따른다’는 운영 철학을 실천한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