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조정대상지역 인기 지속될까..건설사 분양 성적표에 관심 집중

강헌주 기자 승인 2022.08.04 13:46 의견 0
유보라 천안 두정역 투시도 [자료=반도건설]

[한국정경신문=강헌주 기자] 전국적인 폭염속에서 분양시장은 찬 바람이 거세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올해 상반기 선전한 조정대상지역 분양 아파트들이 하반기에도 인기를 지속할 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4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지방 청약경쟁률 상위 10곳 중 7곳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세종, 부산, 광주에서 나왔다. 실제로 세종시에서 분양한 ‘엘리프 세종’은 평균 164.04대 1의 경쟁률로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부산 강서구서 분양한 ‘강서자이 에코델타’는 평균 114.87대 1, 광주에서 분양한 ‘첨단 프라임시티 서희스타힐스’는 평균 50.97대 1을 기록하는 등 우수한 성적표를 거두며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분양업계에서는 조정대상지역 지정이 아파트 가격 안정화를 꾀하려는 제도인 만큼 집값이 오를 가치가 있는 지역을 지칭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요가 꾸준한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비규제 프리미엄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대구, 여수 등 최근 규제가 해제된 지역들이 청약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라며 “부산, 천안 등 상반기에 흥행을 이어간 규제 지역이 하반기에도 인기를 이어갈 지 주목해볼 만하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설사들은 규제지역에 잇달아 분양하고 있어 성적표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화건설은 대전 서구 정림동, 도마동 일원에 ‘한화 포레나 대전월평공원’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84㎡, 총 1349가구의 대단지다.

반도건설은 지난달 29일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일원에 들어서는 ‘유보라 천안 두정역’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 중이다. 청약일정은 8일 특별공급, 9~10일 1순위, 11일 2순위가 진행된다. 단지는 전용면적 84㎡ 단일평형으로 조성되며, 총 556가구 규모다. 지하철 1호선 두정역 2번 출구(예정)가 도보 약 5분 거리에 있는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광주 남구 월산동 일대에 '힐스테이트 월산'을 8월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49~84㎡, 총 741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161가구를 일반분양 한다.

금호건설은 울산 남구 신정동 일원에 ‘문수로 금호어울림 더 퍼스트’를 9월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84㎡, 402가구 규모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