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증시] 나스닥 다우지수 급등↑ 트럼프 조기 퇴원 "코로나 두려워마라"

김지연 기자 승인 2020.10.06 07:04 의견 0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코로나19 확진으로 입원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조기 퇴원 소식과 신규 부양책 합의에 대한 기대로 큰 폭 올랐다.

5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65.83포인트(1.68%) 오른 2만8148.64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60.16포인트(1.8%) 상승한 3408.6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57.47포인트(2.32%) 급등한 1만1332.49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으로 입원한 트럼프 대통령의 건강 상태와 부양책 협상, 다가오는 대선 전망 등을 주시했다.


지난주 코로나19 확진 이후 월터 리드 군 병원에 입원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저녁 퇴원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의료진은 위험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지만, 퇴원 조건은 모두 충족할 정도로 대통령의 상태가 개선됐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퇴원 방침을 밝히면서 코로나19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증 환자에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덱사메타손'을 처방받은 점 등으로 건강에 대한 우려가 일기도 했지만 조기 퇴원 소식으로 불안이 상당폭 경감됐다.

미국의 신규 부양책이 조만간 도입될 수 있다는 기대도 투자 심리를 지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주말 트윗을 통해 미국에 부양책이 필요하다면서 협상 타결을 촉구했다.

민주당과 공화당 지도부에서도 협상에 대한 긍정적인 언급이 나온 바 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도 전화 통화 등으로 협상을 이어갔다. 아직 합의가 도출된 상황은 아니지만 양측은 다음 날에도 협상을 지속할 예정이다.

신규 부양책이 타결된다면 주식 등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가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 이후 여론조사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강세가 한층 뚜렷해진 점이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바이든 후보의 강세가 뚜렷해지면 대선 불복 사태와 같은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대선 결과가 박빙이고 우편투표 개표 문제 등으로 선거 이후에도 최종 승자가 확정되지 못하는 상황은 금융시장이 가장 우려하는 시나리오다.

월가에서는 통상 트럼프의 재선이 금융시장에 유리할 것으로 평가를 해 왔지만 최근에는 바이든 후보의 승리가 강력한 부양책과 인프라 투자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나쁘지 않을 것이란 주장도 적지 않게 제기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