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3.5% 유지..10회 연속 동결

윤성균 기자 승인 2024.04.12 10:14 의견 0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3.5%로 10차례 연속 동결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12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3.50%로 묶었고 통화 긴축 기조를 유지했다. 기준금리가 동결된 것은 지난해 2월부터 10회 연속이다.

물가 안정 측면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3%대에 이르고 농산물 가격뿐 아니라 유가까지 들썩이는 상황에서 성급하게 금리를 내리면 자칫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불씨가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미국과의 역대 최대 금리 격차(2.0%포인트)를 고려할 때 연방준비제도(연준)이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는 상황에서 한은이 굳이 먼저 금리를 낮출 이유도 없는 시각이다.

2·3월 금융권의 가계대출이 잇따라 전월보다 뒷걸음쳤지만 경제 규모(GDP)에 비해 여전히 많은 가계부채나 부동산 쏠림 등 금융 불균형 문제도 한은이 조기 금리 인하를 머뭇거리는 이유다. 작년 4분기 말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 신용(빚)의 비율은 100.6%로, 아직 경제 규모보다 가계 빚이 더 많은 상태다.

원지환 한은 시장총괄팀 차장은 앞서 11일 가계대출 동향 브리핑에서 “통화정책 전환 과정에서 부동산 상승 기대로 증가세가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