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가상자산 사기광고 방치..호주 경쟁당국, 메타 고소

이상훈 기자 승인 2022.03.18 18:27 의견 0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호주 경쟁당국이 페이스북 모기업 메타 플랫폼을 사기 광고를 방치·홍보한 혐의로 고소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18일 보도했다.

​호주 경쟁소비자위원회(ACCC)는 페이스북이 가상자산 투자사기 광고를 방치하거나 오히려 홍보해 이용자들이 오해하도록 했다며 모기업 메타를 현지 법원에 고소했다고 발표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문제의 광고들은 호주의 유명 재계 인사들과 연예인, 정치인 등의 이미지를 도용해 이들이 투자사기를 홍보하는 것처럼 이용자들이 믿게 했다.

​위원회는 해당 광고를 보고 속은 이용자들이 사기범들에게 돈을 송금한 사실이 있으며, 이 중에는 65만호주달러(약 5억8천270만원)를 사기당한 피해자도 있다고 밝혔다.​

로드 심스 ACCC 위원장은 "메타는 사기 광고가 페이스북에 올라온다는 점을 알고서도 이 문제를 시정하기 위해 충분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메타는 자사 플랫폼에서 유통되는 광고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메타 측은 "이 문제에 대한 ACCC의 조사에 지금까지 협력해왔다"며 이런 광고를 기술적으로 감지하고 차단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