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편의점 이어 수입차까지..결제처 10만곳 넘긴 페이코인(PCI)

이상훈 기자 승인 2021.12.15 12:08 의견 0
[자료=다날핀테크]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국내 가상자산 활용의 롤모델로 꼽히는 '페이코인'이 토종 커피브랜드 '탐앤탐스'와 손잡고 가상자산 결제를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페이코인은 국내 주요 커피 프랜차이즈 4000여 곳에서 결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 5대 편의점과 각종 F&B, 그리고 자동차까지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결제처를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달콤커피·할리스·이디야 이어 탐앤탐스까지 결제

페이코인(PCI) 운영사인 다날핀테크는 앞서 달콤커피·할리스·이디야·비트커피를 포함해 전국 4000여 곳에서 가상자산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제휴했다. 여기에 탐앤탐스까지 추가된다면 전국 곳곳에서 손쉽게 가상자산으로 커피 등 음료를 마실 수 있게 된다.

다날핀테크와 커피브랜드 탐앤탐스는 지난 14일 다날핀테크 본사에서 양사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업무 협약식은 황용택 다날핀테크 대표이사, 탐앤탐스 김도균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페이코인과 탐앤탐스 이용 고객을 위한 가상자산 결제 환경 제공 ▲페이코인과 탐앤탐스의 공동 마케팅 추진 ▲양사 데이터 및 기술력 공유를 통한 가상자산 생태계 조성 및 개발 등 전략적 협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탐앤탐스는 최근 언택트 문화와 공유공간 트렌드를 반영한 언택트 복합문화공간 '라운지탐탐X갤러리(LOUNGE TOMTOM X Gallery)'와 탐탐의 다양한 콘텐츠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대형 특화매장 ‘블랙 그레이트점’ 등을 열며 업계에 신선한 자극과 함께 많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 가상자산 지불결제 플랫폼 중 적수 없는 250만 사용자 확보

페이코인(PCI)으로 BMW 차량 구매 시 구매가의 7%를 페이백받고 영구적으로 엔진오일 무료 교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자료=다날핀테크]

탐앤탐스는 페이코인이 250만 사용자, 10만 제휴처로 국내에서 가장 대중화된 가상자산 간편결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페이코인 결제에 따른 신규 고객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페이코인은 가입자 수 250만명을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가상자산 결제처도 F&B(식음료)에 국한되지 않고 패스트푸드(KFC, 버거킹), 편의점(CU, 세븐일레븐, GS25, 미니스톱, 이마트24), 오프라인 문화·여가공간(CGV, 서울랜드, 골프존, 라이언 치즈볼 어드벤처, 교보문고, 핫트랙스), 레스토랑(매드포갈릭), 피자전문점(도미노피자, 피자알볼로), 치킨(BBQ, 멕시카나치킨) 등 실로 다양하다.

여기다 BMW 딜러사인 삼천리모터스와도 제휴해 페이코인(PCI)으로 BMW 차량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페이코인으로 BMW를 구매하는 이는 결제액의 7%를 PCI로 페이백받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기본 할인에 엔진오일 평생 무료 혜택도 받게 된다.

다날핀테크 측은 지속적으로 제휴처를 넓혀 국내 어디서나 페이코인(PCI)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결제처를 해외로 넓혀 전 세계 곳곳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황용택 다날핀테크 대표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페이코인(PCI)으로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다날핀테크, 결제서비스 넘어 가상자산 금융 토털 솔루션 지향

[자료=다날핀테크]

페이코인 앱은 현재 단순 PCI 결제를 넘어 유니온페이(UnionPay)와도 제휴를 맺고 앱에서 페이코인으로 충전해 사용하는 '다날-유니온페이 모바일 선불카드' 서비스도 출시한 상태다. 해당 선불카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5500만여 유니온페이 가맹점에서 별도 환전 없이 결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지 통화로 결제돼 환전 수수료도 들지 않는다.

또 다날핀테크는 비트코인(BTC)을 페이코인(PCI)으로 실시간 환전해 페이코인 제휴 사용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따라서 국내 10만여 곳에서 비트코인으로 손쉽게 결제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은 페이코인이 지향하는 금융 서비스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다날핀테크는 장기적으로 가상자산으로 투자하거나 예치, 대출까지 받을 수 있는 가상자산 토털 금융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페이코인 발행사인 '페이프로토콜AG(PayProtocol AG)'가 국내 가상자산 발행사 중 최초로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했으며, 현재 금융위에 가상자산사업자(Virtual Asset Service Provider, VASP) 신고 접수를 한 상태다.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수리되면 페이코인을 활용한 서비스 영역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현재는 차량까지 페이코인(PCI)으로 구매할 수 있지만 다날핀테크의 바람처럼 된다면 이후에는 페이코인을 스테이킹(Staking)해 이자처럼 스테이킹 보상을 받을 수도, 그리고 아파트도 페이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될 듯하다.

한편 오는 17일부터 시작되는 페이코인의 대규모 프로모션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역대 최대인 50% 할인과 페이백을 제공하는 것으로 예고된 가운데 이번 프로모션은 국내 대표 5대 편의점인 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와 버거킹, 도미노피자, KFC, BBQ, 이디야커피, 할리스, CGV 등 페이코인의 라이프스타일 기반 전국 10만여 제휴처가 함께하는 것으로 알려져 어느 때보다 파격적인 프로모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