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대우조선해양 M&A 하긴 하나..EU·거제시 반대 '난관' 돌파 불투명

오수진 기자 승인 2021.06.17 15:43 의견 0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초대형 LPG선. [자료=현대중공업]

[한국정경신문=오수진 기자]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M&A) 작업이 여전히 지연되고 있다. 당초 차질 없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던 양사의 M&A 일정은 EU(유럽연합) 승인 여부와 거제시 측의 반대 등 난관을 돌파하지 못 한 채 지지부진한 상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EU 집행위원회와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를 앞두고 있다. 공정위는 이달 안, EU 심사는 올 하반기에 각각 판가름 날 것으로 전망된다.

EU가 계속해 2년 가까이 승인을 미루는 이유는 액화천연가스(LNG), 액화석유가스(LPG) 등 가스선 시장의 독과점 우려에서다. 이에 EU는 액화천연가스(LNG)선의 독과점 문제를 해소할 방안을 제시하라고 했으나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해 지난해 7월 이후 심사를 중단했다. 그 후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다시 EU측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조건부 승인’을 내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배진당 정의당 의원은 불허 결정을 내려야 마땅하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양사가 인수합병을 할 시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인한 고용불안과 협력업체 공급체계 위협, 지역 경제 위기는 물론이고 구매 독점과 일방적 단가 인하 등 하청 갑질, 산업 내 양극화등 수많은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점에서다.

이날 변광용 경남 거제시장도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반대하고 나섰다. 그는 세종시 공정거래위원회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시민 11만명이 참여한 ‘매각 반대 서명’을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중앙당과 경상남도, 공정거래위원회에 전달했다.

변 시장은 “EU가 합병의 승인 조건으로 제기한 LNG선 시장 점유율 제한은 사업 축소나 분할매각, 기술력의 해외이전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히려 국내 조선 산업의 경쟁력과 한국 조선업의 위상을 약화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 너무나 분명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세계 선박시장의 현황과 전망,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가능성 등을 다시 살펴 대우조선의 매각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비롯해 공정위가 먼저 나서 기업결합심사의 불허 결정을 내려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