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코드 공개저장소 깃허브, 사용자 1억명 돌파

이상훈 기자 승인 2023.01.29 12:19 | 최종 수정 2023.01.29 12:25 의견 0
[자료=깃허브]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깃허브(Github)의 활성 사용자 수가 1억명을 돌파했다.

깃허브는 일종의 프로그램 소스코드 공개저장소다. 깃허브(Github)의 깃(Git)은 프로그램 등의 소스코드 관리를 위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개발자들은 이 깃을 소스코드를 관리하고 공유하기 위해 깃허브라는 사이트에 정보를 올려놓고, 이를 자유롭게 활용하게 하거나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있다.

깃허브 측에 따르면 2019년에 2025년까지 1억명의 개발자가 깃허브를 사용할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런데 그 기간이 2년가량 단축된 것이다.

깃허브는 2007년 10월 코드 첫 번째 줄이 커밋Commit)되며 시작됐다. 이 커밋은 개발자가 마무리된 작업이력을 저장소로 보낸 행위를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즉 깃허브의 커밋 수가 많을수록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개발자들은 더 이상 단순히 기술 회사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사람들이 아니다. 개발자들의 나이, 인종, 국가, 성별은 점점 더 다양해지고, 산업 전반에서 일하고, 자유 시간에 코드와 디자인 및 문서를 만지작거리며,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과학 연구를 수행하는 등의 세계적인 모임이 됐다.

2015년에 깃허브의 개발자 중 약 1/3이 북미 출신이었지만 이 또한 바뀌고 있다. 현재는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그리고 남아메리카 등에서 참여자가 급증하고 있다. 인도에서만 1000만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깃허브를 사용해 소프트웨어를 만든다. 그리고 브라질에서는 300만명 이상의 새로운 개발자들이 깃허브를 사용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