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모펀드VS사노맹사건 논란..야당공격에 감성발언 "빗길·눈길" 여유

홍정원 기자 승인 2019.08.16 03:28 | 최종 수정 2019.08.17 03:46 의견 1

조국 사모펀드 재산부터 사노맹 사건 논란까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도 열리기 전부터 각종 논란에 몸살을 앓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사직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서 사노맹 사건을 해명했다. (자료=청와대)

조국 후보자는 지난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사직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에서 사노맹 사건을 언급했다. 

조국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되니 독재정권 맞섰던 활동이 소환되고 있다. 28년 전 청년 시절(20대 때) 활동을 한 번도 숨긴 적 없다”고 말했다. 이어 조국 후보자는 "28년 전 (사노맹 사건) 활동을 자랑스러워 하지도, 부끄럽지도 않았다. 비 오면 빗길을, 눈 오면 눈길을 걸을 것이다”고 발언했다. 

또 조국 후보자는 "20대 청년 조국은 부족하고 미흡했지만 뜨거운 심장이 있었기 때문에 국민의 아픔과 같이하고자 했다”며 "구체적 입장은 인사청문회 때 밝힐 것이다"고 덧붙였다.

조국 후보자는 지난 13일에도 "인사청문회를 앞둔 후보자로서 어떤 문제에서도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 대표기관인 국회 앞에서 답변을 드리는 게 도리다. 개인의견을 (지금) 말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그래서도 안 된다"며 조심스러워 했다. 

이에 앞서 야당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2일 "사노맹 사건으로 실형 받았던 사람이다"며 "국가 전복을 꿈꾼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느냐"라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공격했다. 

사노맹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의 약칭으로 한국전쟁 이후 남한에서 스스로 성장한 최대의 비합법 사회주의 혁명조직이다. 사노맹 사건은 지난 1990년 안기부가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려는 사노맹 회원들을 체포하거나 수배한 사건이다. 

한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청와대 민정수석 취임 2개월 만에 조국 후보자 아내와 딸, 아들이 한 사모펀드(간접투자)에 10억5000만원을 투자한 것에 대한 의혹을 받고 있다. 조국 후보자 가족이 청문회를 앞두고 신고한 전 재산 56억4000여만원보다 많은 74억 원 상당을 사모펀드에 투자하기로 약정해 투자 배경 등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조국 후보자 측은 광복절인 지난 15일 법무부를 통해 "법령에선 공직자와 가족에 대해 주식(직접투자)에 대한 규제를 하고 있을 뿐 펀드(간접투자)에 대해선 규제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