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는 사람이 단톡방 초대하면 거부할 수 있다..카카오톡 업데이트

최신 업데이트로 '지갑' 개편..보안 강화하고 맥북서도 '대화 캡처' 지원

최경환 기자 승인 2023.04.03 11:37 의견 0

X
카카오톡 최신 업데이트 [자료=카카오]

[한국정경신문=최경환 기자]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 없는 이용자가 그룹 채팅방에 초대할 경우 수락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톡 계정과 현재 사용중인 전화번호가 서로 맞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한 기능도 추가됐다.

카카오는 최근 진행한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 편의성과 계정 보안을 강화하는 여러 기능을 추가했다고 3일 밝혔다.

'그룹 채팅방(단톡방) 참여 설정'은 정식 기능으로 반영됐다. 친구목록에 없는 이용자의 초대를 거부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다.

이를 통해 잘 알지 못하는 이용자로부터 의사와 상관없이 그룹 채팅방에 초대되며 느꼈던 불편함이 사라질 것이라고 카카오는 기대했다.

친구 목록에 있는 이용자로부터 초대받을 경우에는 종전처럼 자동으로 채팅방에 들어가게 된다.

카카오톡 계정 보안 강화 조치도 적용됐다. 이용자 카카오톡 계정과 실제 사용 중인 전화번호가 맞게 연동돼 있는지 확인하는 안내 메시지가 설정 탭에 주기적으로 노출된다. 현재 사용 중인 번호가 아니라면 안내창을 통해 쉽게 전화번호를 변경할 수 있다.

카카오톡 지갑 서비스의 '홈 화면'도 개편됐다. 기존 서비스는 '디지털 카드'와 '전자증명서' 등 신원 증명을 위한 항목이 중심이었는데, 개편을 통해 금융 자산도 포함됐다. 실제 지갑과 같은 기능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개편 이후 지갑에는 '금융'과 '전자문서' 탭이 생겼다. 금융 탭에는 카카오페이 머니를 포함해 연결된 계좌 정보 및 신용 관리가 표시된다.

전자문서 탭에는 카카오페이에서 제공하는 내 문서/청구서 등 기능들이 추가된다.

이외에 애플 맥북 카카오톡 채팅방에서도 '대화 내용 캡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그간 맥북 외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이 기능이 모두 지원됐다. 캡처 시 선택할 수 있는 '프로필 및 배경 가리기'는 추후 반영될 예정이다.

X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 [자료=카카오]

카카오톡 실험실도 일부 개편됐다. '실험실 이용하기'를 통해 사용해 보고 싶은 기능을 한 번에 모두 활성화하거나 필요한 기능만 골라 쓸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이모티콘으로 프로필 배경을 꾸밀 수 있는 '프로필 이모티콘 스티커' 기능도 도입됐다. 구입한 이모티콘의 유효기간이 만료되더라도 프로필에 설정한 스티커는 별도로 해제하지 않는 이상 사라지지 않는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더 발전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업데이트를 지속 선보여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더 가깝고, 안전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