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수면사랑니발치, 치과에서 알려주는 주의사항은?
김성원 기자
승인
2020.12.02 09:27
의견
1
임창준 이엔이치과 원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자료=이엔이치과)
[이엔이치과=임창준 원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치과 치료를 두려워하는 환자들은 간단한 충치 치료에도 불안감을 호소한다. 하물며 그런 환자들에게 발치는 어떻게 여겨질까. 심지어 그 자체만으로도 극심한 통증으로 악명 높은 사랑니 발치는 극도의 공포심을 유발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사랑니가 주변 치아를 자극하고 치열을 망가뜨리는 경우라면 더 이상 치료를 지연해서는 안된다. 치과 공포증 환자는 수면사랑니발치를 통해서라도 구강 건강을 지켜내야 한다.
수면사랑니발치는 의식하진정요법을 지칭하는 용어로, 환자를 의식은 있되 가수면상태로 유도해 국소마취 하에 시술하는 방법이다.
의식은 있는 상태이므로 의료진과의 소통은 가능하지만, 환자가 인지하는 기억력을 차단함으로써, 치료에 대한 불안감을 최대한 해소한다. 이는 단 하나의 치아를 발치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되나, 환자의 여건상 2개 이상의 치아를 한 번에 발치해야 하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고령환자 및 당뇨나 고혈압을 앓는 전신질환 환자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
수면사랑니발치 과정에서 환자는 스스로 자가호흡이 가능하다. 그러나 사랑니 하부 하치조관내혈관이 손상될 경우나 진정 상태가 너무 깊어지면 응급 상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수면사랑니발치 시에는 환자의 여러 가지 생징후를 모니터링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치료가 이루어지는 동안 환자의 호흡과 맥박, 산소 포화도, 혈압 등 생체 신호에 빠르고 적합한 대응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실상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응급 상황이 발생하지 않게 미리 예방하는 것이다.
수면사랑니발치를 담당하는 의료진의 숙련도와 치료 환경의 첨단화를 잘 살펴야 한다.
사랑니 발치 및 여러 가지 약물 투여의 충분한 경험이 있는지, 또한 발치 후 회복 과정에도 주의를 기울여 합병증의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치료와 사후 관리를 제공하는지 등 의료진의외과 임상 경력을 충분히 살펴 수면사랑니발치 치과를 선택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