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관련 이미지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가 화제다.
27일 오전 포털사이트 네이버에는 아스트라제네카 관련주가 급상승 검색어 키워드로 등장했다.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새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관련주 변동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진 것이다.
26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글로벌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가 시험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노인 대상 시험에서 강력한 면역 반응을 나타냈다는 보도를 전했다.
연구진은 최근 일부 노인 시험 대상자들을 상대로 이 후보물질의 면역원성(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성질)을 평가한 결과 지난 7월 공개된 1차 임상시험과 결과가 비슷했다고 소식통들은 FT에 전했다.
당시 연구진은 해당 후보물질이 건강한 18∼55세 성인에게서 “강력한 면역 반응”을 일으켰다고 밝혔다. 국제 의학 학술지 ‘랜싯’에 게재된 당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험 대상자들의 체내에서 항체와 T세포가 모두 형성됐고 이런 ‘이중 방어막’이 최소 56일간 유지됐다.
따라서 이번에 코로나19 취약층인 노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시험에서도 유효한 면역반응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FT는 노인 대상 임상시험 데이터를 완전히 분석하기 전까진 해당 백신의 효력과 안전성이 검증되는 건 아니라고 덧붙였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번 시험 결과에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국내 관련주 수혜가 전망되고 있다. 관련주로는 SK케미칼, 진매트릭스, 에이비프로바이오 등이 꼽힌다.
동시에 코로나19 백신 관련 제약바이오주에도 관심이 높아진다. 다음은 한국증시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된 제약바이오주 리스트이다.
바이오엔테크, 바이오니아, 동아쏘시오, 대웅제약, 유한양행, 한미약품, JW중외제약, JW생명과학. 텔콘rf제약, 동국제약, 유나이티드제약, 대원제약, 이연제약, 한독, 광동제약, 보령제약, 화일약품, 동화약품, 신풍제약, 삼진제약, 신일제약, 우리들제약, 우리들휴브레인, 영진약품, 부광약품, 국제약품, 일양약품, 디엘에이링, 마크로젠, 파미셀, 메지온, 제넥신, 코오롱생명과학, 에이치엘비, 셀트리온, 바이오솔루션, 종근당바이오, 삼성바이오로직스, 로고스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파멥신, 유틸렉스, 진원생명과학, 필로시스헬스케어, 젠큐릭스, 나이벡, 녹십자엠에스 등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