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밝히면 마녀사냥 뿐" 워너원 조작멤버 검찰 공소장에..1명 쫓아내고 1명 데뷔

이슬기 기자 승인 2019.12.06 06:20 | 최종 수정 2019.12.18 08:19 의견 0
그룹 워너원 (자료=스윙)

[한국정경신문=이슬기 기자] 워너원이 화제다.

엠넷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프듀)' 시리즈 제작진이 시즌을 거듭할수록 대담하게 순위조작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이 지난 5일 국회에 제출한 공소장에 따르면 프듀 시리즈의 제작을 총괄한 김용범 CP(총괄 프로듀서)는 2017년 진행된 '프로듀스 101 시즌 2'의 온라인 및 생방송 문자투표 결과에 나온 A 연습생의 득표수를 조작했다.

김 CP가 최종 데뷔 조인 상위 11명에 포함된 A 연습생을 탈락시키고, 11위 밖에 있던 B 연습생의 순위를 데뷔 조에 포함시킨 조작된 결과를 방송에 내보냈다고 검찰은 파악했다.  

이 같은 조작을 통해 데뷔한 멤버는 워너원의 멤버로 1년 6개월 여간 활동했다.

현재 주요 포털 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워너원', '워너원 조작 멤버' 등이 등장하는 등 큰 파장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워너원은 2017년 8월 데뷔해 약 1년 6개월간 활동한 뒤 공식 해산했다. 멤버들은 현재 뿔뿔이 흩어져 각자의 길을 걷고 있다.

네티즌의 반응은 뜨거운 상황이다. "그래도 누군지 밝혀야 저딴짓 다신 안하지" "이렇게 기사를 내버리면 방송 중간까지 순위권에 못 들었는 멤버 아니면 지금 뽑힌 순위에서 하위권 몇명까지 추린다음에 사람들이 이것저것 물고 들어와서 억측을 하고 그러면 괜히 잘못 없는 사람도 욕 처먹으니까 이름을 까라고" "철저하게 밝혀 이번기회에 조작 뿌리뽑자" "안 밝히면 마녀사냥 뿐" 등의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엠넷은 지난 3일 입장문을 내고 "당사의 프로그램으로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시청자와 팬 여러분들 및 연습생과 소속사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이며 "관계자들과 협의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보상안과 쇄신대책 및 아이즈원과 엑스원의 향후 계획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