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AI 금융상품 추천 효과 '톡톡'..즉시 가입 고객 4배↑

조승예 기자 승인 2021.03.18 10:19 의견 0
고객 행동패턴 기반 개인화 서비스 이미지 [자료=우리은행]

[한국정경신문=조승예 기자] 우리은행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분석 초개인화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우리은행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고객 행동패턴 기반 개인화 마케팅'으로 상담 즉시 가입한 고객이 4배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1월 출시한 '고객 행동패턴 기반 개인화 마케팅'은 고객의 나이, 직업 및 라이프스타일 등 고객성향과 행동패턴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금융상품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추천된 상품을 전화나 LMS(장문메시지) 등 비대면채널로 고객에게 권유했을때 즉시 가입한 고객은 기존보다 4배 이상 증가했다. 상담 후 일주일 이내 비대면채널 신규가입 건수도 상품군별로 약 12~26% 이상 증가했다.

AI 추천상품에 가입한 고객은 "수익률과 안전성을 모두 중요시하는 내 성향에 맞고 자금상황 등이 고려된 상품이 LMS로 추천돼 바로 우리은행 모바일뱅킹 연동을 통해 즉시 가입할 수 있어 편리했다"고 전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고객의 다양한 정보와 행동패턴을 기반으로 빅데이터가 인공지능을 통해 정밀하게 분석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상품 정보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분석기법과 데이터를 더욱 정교화하고 고도화해 최적의 금융상품 추천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