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전문기업 판다그램, 국내 첫 아마존 리셀러 등록

이상훈 기자 승인 2020.12.07 10:14 의견 0
판다그램 컨소시엄 업체들이 4일 오후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판다그램 사무실에 모여 아마존 리셀러 등록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자료=판다그램)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마스크와 화장품 등을 제조·판매하는 국내기업 판다그램(Pandagram, 대표: 안병철)이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AMAZON)에 입점한다. 아마존에 입점하는 국내 마스크 업체로는 판다그램이 최초다.

오랫동안 화장품을 제조·판매해 온 판다그램은 최근 쇼핑몰 구축 솔루션과 텔레그램 메신저와 연동되는 메신저 겸 가상자산 지갑인 판다그램 앱을 선보이는 등 다각도로 사업을 확장해왔다.

그러던 올해 초, 판다그램은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자 마스크 생산 계획을 세웠다. 바이러스 특성상 전염성이 높아 빠르게 확산될 것을 예상한 안 대표는 마스크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발 빠르게 마스크 생산 설비를 갖추고 제조에 들어갔다. 하지만 이후 국내에서도 마스크 제조업체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자 안 대표는 수출만이 살 길이라 생각하고 7월부터 해외 수출 준비를 해왔다.

판다그램은 해외에 수출할 수 있도록 FDA와 CE 등록을 마쳤다. 또 가장 규모가 큰 글로벌 쇼핑몰 입점을 위해 아마존이 요구하는 품질과 시험성적서 등을 구비했다. 아마존 측히 ISO9001 인증과 FDA 등록을 요구하자 판다그램은 차근차근 요구사항들을 갖추기 시작했다.

여기에 더해 판다그램은 국내 주요 마스크 제조업체들과 함께 ‘판다그램 컨소시엄’을 구성, 아마존이 요구하는 마스크 수량을 빠르게 조달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현재 판다그램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업체는 우남인터내셔날, 당정테크, 대한산업, 좋은숨, 그린라이프, 티이엠, 아이앤컴퍼니, 덕원, STT트레이닝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월 1000만장 이상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컨소시엄에 속한 업체들은 꼼꼼한 QC를 거친 후 판다그램의 이름과 상표를 통해 마스크를 생산, 아마존에 공급한다.

안병철 판다그램 대표는 "국내 업체가 아마존에서 요구하는 물량을 소화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아마존은 품질과 더불어 공급능력도 요구하기 때문"이라며 컨소시엄 구성 이유를 밝혔다.

판다그램 측에 따르면 1차 아마존 공급 마스크 1000만장(50장 들이 덴탈 마스크 20만 박스)를 아마존에 공급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판매에 들어간다. 초도 물량 판매 추이를 지켜본 후 판매량을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ISO9001 인증을 받은 판다그램(자료=판다그램)

컨소시엄에 합류한 당정테크 최정화 대표는 "본래 섬유사업을 하다 마스크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7월 이후 마스크 공급 과잉으로 수주가 줄어 사업을 유지하기 어려워졌다. 그러던 차에 판다그램을 알게 돼 컨소시엄에 합류하게 됐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이 아마존 같은 거대 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판다그램을 통해 미국 등에 '메이드인 코리아' 마스크를 판매할 수 있게 됐다는 생각에 자부심을 갖게 됐다고 덧붙였다.

우남인터내셔널 강동수 대표는 "구미 쪽에는 마스크를 생산하는 대형 공장이 많아 더욱 힘들다. 마스크 바이어를 찾기 위해 영업을 하다 판다그램 컨소시엄을 알게 됐다. 판다그램 컨소시엄에 합류하면 마스크 생산부터 홍보와 마케팅 등에 걸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 함께 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한산업 성재목 대표는 "마스크 사업 자체가 포화상태"라며 "품질 차별화 만이 살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성 대표는 실제 판다그램의 2D 마스크를 착용해 보니 착용감도 좋고 안경에 습기가 쉽게 차지 않는 등 품질이 앞선다는 생각에 컨소시엄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판다그램은 현재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다시금 대유행하고 있어 수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안병철 대표는 “미국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 첫 100일 동안 미국인에게 마스크를 착용하게 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그만큼 북미와 서구권에서 마스크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며 마스크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안 대표는 “아마존 수출을 통해 국산 마스크의 우수한 품질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