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 GS에너지와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공동 추진

박세아 기자 승인 2024.03.27 17:03 의견 0
전남 여수시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 계획안 (자료제공=한양)

[한국정경신문=박세아 기자] 한양은 GS에너지와 전남 여수시 묘도에 위치한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조성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주주 간 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여수시 묘도에 20만㎘급 LNG 저장탱크 4기와 기화 송출설비, 최대 10만t 규모의 부두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 이후 LNG 저장탱크 1·2호기 건설을 위한 본공사 착공을 진행하는 등 2027년 말 상업 운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두 회사는 LNG 생산·저장·유통 등 시설 조성과 운영에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기로 했다. LNG 허브 터미널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청정에너지 허브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양은 약 312만㎡ 규모의 묘도 항만재개발사업 부지 조성과 LNG 저장탱크, 접안부두 등 상부시설 건설을 주도할 예정이다. GS에너지와 함께 LNG 터미널의 운영에 필요한 수요처 발굴도 함께 추진한다.

양사는 본 사업을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 '동북아엘엔지허브터미널 주식회사'의 지분을 한양 60%, GS에너지 40%씩 보유하게 된다.

한양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에너지 분야 시공과 사업운영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양사가 공고히 협력한다면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는 물론 상부시설 구축 등 실질적인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향후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와도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