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선장 박두선이 품는 '두 가지 꿈'..대우조선 '흑자 전환·새 주인 섭외' 가능성은

28일 주총 거쳐 공식 선임..5년 만 '적자폭탄' 해결 과제
한국조선 '인수 불발'..尹 'M&A 문제 해결' 의지 힘입나
수주목표 40% 달성·3년치 일감 보유..하반기 상승세 기대

이정화 기자 승인 2022.03.21 15:04 의견 0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신임 대표 내정자 [자료=대우조선해양]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새 선장으로 낙점된 박두선 부사장(현 조선소장)이 '흑자 전환'과 '새 주인 찾기'라는 두 가지 꿈을 실현할 지 주목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4일 현 조선소장인 박두선 부사장을 대우조선해양 대표로 내정했고 오는 28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신임 대표이사 선임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임기는 오는 2025년 3월까지다. 시장에서는 새로 취임할 박 부사장이 마주해야 할 과제를 '흑자전환'과 'M&A'로 가리켰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연결기준 4조4866억원의 매출액과 1조7547억원의 영업손실, 1조6998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고 잠정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36.2% 줄고 영업손익과 당기순손익은 적자전환 했다.

5년 만에 마주한 적자 충격에 박 부사장은 등장과 동시에 무거운 어깨를 느낄 전망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올 초부터 수익성 강화와 새 먹거리 발굴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는 상황이다.

전날(20일)에는 한국석유공사와 탈탄소 기술 개발을 위한 협약을 맺고 '탈탄소 선박' 사업에 뛰어들었다. 지난 14일에는 해양 방위산업에서 최고 경쟁력을 가진 '밥콕'과 함정사업 분야 기술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박 부사장이 이 같은 사업 바통을 넘겨받아 성공적인 결실을 이뤄낼 지 관심이 커진다.

실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수주의 경우 '파란불'이 반짝인다.

한때 대우조선해양은 업계 전반에 드리운 '수주절벽' 영향으로 15조원에 달했던 연간 매출액이 ▲2018년 9조6443억원 ▲2019년 8조3587억원 ▲2020년 7조301억원으로 쭉 내리막길을 걸었다.

다행히도 최근에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 운반선과 친환경연료 추진 선박 발주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대우조선해양은 향후 3년치 이상 일감도 잔고로 보유하고 있다. 새로 취임할 박 부사장의 수주 자신감 역시 덩달아 높아질 전망이다.

더욱이 대우조선해양은 연초부터 대규모 수주계약을 잇달아 따내며 올해 수주 목표액인 89억 달러(한화 약 11조원)의 40% 가량을 달성했다. 통상 조선사의 수주가 실적에 반영되기까지 6개월~2년 걸리는 만큼 수주 행진을 펼친 지난해 실적이 올 하반기부터 점차 가시적인 성과로 돌아올 것이란 관측이다.

박 부사장의 또 다른 과제로 지목된 '매각 작업' 또한 수년간의 지지부진함을 씻어내고 만족스런 결실로 이어질 지 지켜볼 만한 대목이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대우조선해양의 인수를 추진했지만 EU(유럽연합) 경쟁 당국이 액화천연가스 선박 독과점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인수를 불허하면서 최종 기업결합이 무산됐다.

이에 대해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우조선해양의 M&A 문제에 대해 빠른 시일 내 유능한 주인을 맞도록 하겠다는 등 해결 의지를 밝힌 만큼 새 수장의 등장을 기점으로 매각 작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며 "수주 실적을 올려 적자를 벗어나는 것이 몸값을 올리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달 산은에서 진행하는 '매각을 위한 경영컨설팅'이 끝나면 실적 개선과 새 주인 찾기와 관련한 발표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며 "(수주의 경우) 선가가 지속해서 오르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및 코로나19 후유증 등 불안 요소는 있지만 LNG 운반선과 LNG 연료 추진선 등 고부가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를 통해 대외 환경 변화에 대응할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