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펀드사태 해결 실마리 찾나..기업은행-피해자, 오늘 비공개 간담회

윤종원 기업은행장과 간담회 개최 여부가 쟁점
앞선 두 차례 간담회, 별 소득없이 갈등만 키워
피해자 대책위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다" 강경

윤성균 기자 승인 2021.11.17 10:36 | 최종 수정 2021.11.17 10:47 의견 0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지난 1월 19일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와 금융정의연대는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업은행 중징계 결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자료=윤성균 기자]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IBK기업은행과 디스커버리펀드 투자피해자들이 17일 비공개로 만난다. 별 소득 없이 마무리된 앞선 두 번의 간담회와 달리 이번 간담회가 디스커버리펀드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될지 이목이 쏠린다.

이날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과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이날 오후 2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한다.

대책위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는 지난 10일 집회 및 농성의 결과로 마련된 자리”라며 “윤종원 행장과 직접 간담회를 요청했으나 기업은행과 협의를 통해 김성태 전무(디스커버리 TF단장)와 간담회를 우선 갖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윤종원 기업은행장과의 간담회 개최 여부를 놓고 은행과 피해자 간에 줄다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들은 줄곧 윤 행장이 직접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반면 기업은행 측은 간담회 보다는 서면을 통해 의견을 전달하면 분쟁조정 가이드라인 범위 내에서 검토하겠다며 부정적 입장을 표했다.

이는 앞선 두 번의 간담회가 별 소득 없이 마무리됐던 데다가 이후 양측의 갈등만 커졌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기업은행과 대책위는 앞서 올해 1월 14일과 지난해 6월 8일 두 번에 걸쳐 간담회를 진행했다. 지난해 6월 진행된 간담회는 대책위와 윤 행장의 면담으로 진행됐다. 당시 금융권 최고경영자와 사모펀드 투자 피해자들이 직접 만나는 첫 사례로 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이날 만남은 은행과 피해자들 간의 입장 차이를 확인하는 데 그쳤다. 당시 대책위는 디스커버리펀드 사태가 판매과정에서 신뢰를 저버린 사기판매라며 계약 원천 무효를 주장했다. 윤 행장은 이사회 상정을 통해 피해자 대책을 마련하고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이후 지난 1월 14일 진행된 간담회에서도 양측의 입장은 평행선을 달렸다. 윤 행장과의 면담 형태로 진행된 앞선 간담회와 달리 두 번째 간담회는 기업은행 디스커버리TFT와 대책위 및 법률대리인이 맞대면하는 자리였다.

이날 간담회에서 대책위는 사적화해를 위한 실무협상단 구성을 제안했으나 은행측 거부로 무산됐다. 법리검토 결과 당사자간 사적화해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에서였다.

당시 대책위 측은 “사적화해의 의미가 상호 협상을 통해 일정부분씩 양보하겠다는 것인데 그마저도 못하겠다고 뿌리쳤다”며 “기업은행 측에 해결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두 번째 간담회가 끝난 후 대책위는 일시중단했던 본점 앞 릴레이 집회를 재개하고 금융당국에 기업은행에 대한 중징계를 촉구하는 등 현재까지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지금으로선 이번 간담회도 앞선 두 번의 간담회와 마찬가지로 별 소득없이 마무리될 가능성이 커보인다. 피해자 측은 전액 반환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고 기업은행 측에서 추가로 내놓을 만한 마땅한 회유책도 없기 때문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는 이전처럼 형식적이고 무미건조한 만남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각오로 회원들의 의지를 분명히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날 간담회가 비공개로 진행되는 만큼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 아직 알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