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북한 원전 건설안 추진" 청와대 협의·보고 문건 다양 삭제 발각

김지연 기자 승인 2021.01.29 08:27 의견 0
[자료=SBS 보도 방송 캡처]

[한국정경신문=김지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들의 원전 관련 530건 자료 삭제 목록에는 청와대 협의·보고 문건이 다량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날(28일) SBS가 발표한 입수 자료에 따르면 산업부 공무원 3명의 공용전자기록 등 손상·감사원법 위반·방실침입 혐의 공소장에는 '에너지전환 보완대책 추진현황과 향후 추진 일정' 등 청와대 보고용 문건을 다수 작성됐다는 사실이 포함됐다.

대전지검은 지난달 23일 공용전자기록등 손상, 방실침입, 감사원법 위반 등 혐의로 산업부 국장급 공무원 문모씨를 비롯한 3명을 기소한 바 있다.

범행에 의해 삭제됐다가 검찰에서 복구된 해당 파일들 제목에는 청와대를 뜻하는 영문 표기 'BH'(Blue house)나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 요청사항 등이 기재돼 있었다.

2018년 5월 23일 작성된 것으로 돼 있는 한 문서에는 "(2018년) 6월 15일 한수원 이사회가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와 즉시 가동중단을 결정할 예정"이라는 내용도 담겼는데 이때는 한수원 이사회가 열리기 약 3주 전이었다.

검찰은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가 월성1호기 조기 폐쇄 및 즉시 가동중단을 결정할 예정 등을 청와대에 미리 보고했다고 보고 있다. 실제 한수원 이사회가 임박한 2018년 6월에는 대통령 보고용 문서가 청와대 수정 요청으로 다시 작성된 흔적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검찰이 복구한 파일 중 한수원 이사회의 월성 1호기 조기폐쇄 의결 관련 보도자료에 월성1호기 근로자 고용보장 사항 등을 포함하는 계획 등을 청와대 산업비서관과 협의하는 '산업비서관 요청사항'도 있었다.

삭제 파일 중에는 북한 원전건설 추진 방안이나 원전 반대 시민단체 동향을 담은 문건도 있었다고 검찰은 적시했다.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경험자 명단과 에너지분야 남북경협 전문가 목록 등의 문건도 삭제됐다 검찰에 의해 복구됐다.

검찰은 채희봉 전 산업정책비서관 등 이른바 이 사건 '윗선' 개입 의혹 실체 파악에 주력할 전망. A씨 등 산업부 공무원 3명 첫 공판일인 3월 9일 전까지 주요 피의자 조사를 마무리해 기소 명단을 추린 뒤 공소 유지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