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문화관광재단, 공모사업 설명회 개최..총 21개 사업 23억 지원

박순희 기자 승인 2023.01.28 21:54 의견 0
진주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은 27일 오후 진주지식산업센터에서 ‘2023년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올해 진주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에서 추진하는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공모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원활한 지원 신청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자료=진주시]

[한국정경신문(진주)=박순희 기자] 진주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은 27일 오후 진주지식산업센터에서 ‘2023년 공모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올해 진주시와 진주문화관광재단에서 추진하는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한 공모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원활한 지원 신청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진주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신청으로 지역의 문화예술단체와 예술인 등 시민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모사업의 취지와 지원내용, 추진 일정 등을 상세히 안내하고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올해 시와 재단은 문화예술 활동, 문화예술 창작, 문화예술 교육, 문화공간 조성, 문화거점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사업을 준비중이며 총 21개 사업에 23억 600만원을 지원한다.

시에서는 지역 맞춤형 콘텐츠를 발굴하고 문화예술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진주형 문화예술진흥 공모사업’으로 4개 사업에 7억원을 지원한다.

재단에서는 진주문화관광재단 기금지원 사업, 민속예술 보급 사업 등 17개 사업에 16억 6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해 문화 소외 및 문화 다양성을 위한 지원을 추가했으며 예술인들과 시민들의 문화 향유 확대를 위한 홍보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진주의 문화예술 발전에 노력하시는 현장의 예술인과 예술단체에 감사드리며 올해 추진하는 각종 공모사업에 애정어린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역의 문화예술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에서 추진하는 ‘2023년 진주형 문화예술진흥 공모사업’신청은 오는 2월 17일까지이며 심사를 거쳐 3월 중 사업대상자를 선정해 12월까지 다양한 문화행사를 시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