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배스킨라빈스가 아이스크림 레시피 공모전 2025 그래이맛 콘테스트를 개최한다.(자료=SPC 배스킨라빈스)

[한국정경신문=서재필 기자] 소비자들의 달콤한 상상이 현실이 된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아이스크림 레시피 공모전 2025 그래이맛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29일 전했다.

배스킨라빈스의 그래이맛 콘테스트는 소비자가 아이스크림 플레이버 아이디어를 응모하면 실제 제품으로 출시하는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다. 올해 7회째 진행하는 행사로 지난해에는 ‘숭야야, 그릭다’, ‘너 T(tea)야?’가 출시됐다.

그래이맛 콘테스트는 아이스크림 구성에 필요한 기본 플레이버·리본·토핑 등 3개의 조합이 제시된다. 참여자가 이를 창의적으로 조합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기본 플레이버 51종 ▲리본 30종 ▲토핑 43종 등 지난해보다 37종이 많은 124종의 옵션을 갖췄다.

플레이버 청사과 샤베트와 패션후르츠 소르베, 토핑 소보로 크럼블 등 다양한 과일 원료 플레이버와 재미난 식감의 토핑이 더해져 창의적인 레시피 구성이 가능하다.

참여는 29일부터 배스킨라빈스 공식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레시피(플레이버·리본·토핑의 조합)와 이름, 콘셉트를 제출하면 된다.

AI와 대화하며 레시피를 개발할 수 있는 AI 기반 챗봇 기능도 함께 운영된다. 콘테스트는 5월 6일까지 진행되며, 내부 심사를 거쳐 31명이 선정되고 이후 5월 15일부터 총 2차에 걸친 온라인 대국민 투표를 통해 TOP 3가 최종 결정된다.

대국민 투표로 선정된 TOP 3는 7월 소비자·브랜드 임직원·협력사 관계자로 구성된 심사단이 맛·식감 등 레시피 조합을 직접 평가하는 심사를 거친다.

올해는 신한 SOL트래블과 배달의민족이 협력사로 참여해 그래이맛 콘테스트의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 수상작은 9월 말 발표되고 10월부터 한정 제품으로 전국 매장에 출시된다. 1등 수상자에게는 상금 1000만원과 어워드 트로피가, 2등 신한 SOL트래블 상, 3등 배달의민족 상 수상자에게도 각각 700만원, 300만원의 상금 혜택과 트로피가 주어진다.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더욱 편리해진 이벤트 참여 방법과 더 다양한 선택지 제공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행사를 준비했다. 소비자의 아이디어가 실제 제품으로 실현되는 그래이맛 콘테스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