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경찰 압수수색에 LNG 저장탱크 안전성 논란..최정우 회장 '안전제일주의' 균열 가나

장원주 기자 승인 2019.04.18 16:04 | 최종 수정 2019.04.18 17:18 의견 0


[한국정경신문=장원주 기자] 최정우 회장 취임 이후 '안전 제일주의'가 시험대에 올랐다.

철강제품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 문제로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데 이어 LNG 저장탱크 건설 초기 용접 불량으로 안전정 논란 도마에 올랐다.

포스코는 "문제제기 초기에 모두 대응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시민의 불안을 지울 수 없다는 지적이다.

전남 광양경찰서는 지난 16일 철강 제품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인 수재 슬래그 처리시설을 등록하지 않은 혐의(폐기물관리법 위반)로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압수 수색했다.

앞서 광양시는 지난 1월 광양제철소 인근 도로에 철강 제품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인 수재 슬래그에서 처리수가 쏟아진다는 신고를 받고 조사에 나섰다. 광양시는 조사에서 수재 슬래그를 만드는 처리시설을 폐기물 처리시설로 등록하지 않은 사실을 확인, 광주지검 순천지청에 고발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 관계자는 "고발 후 적절한 처리를 했다"며 "이후 사법당국의 처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놨다.

이어 "이 처리시설은 환경부로부터 지난해에도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포스코는 또한 광양 5호기 저장탱크 건설 초기 탱크 하부의 고망간 철판 용접 부위에서 심각한 문제가 다수 발생해 수차례 보수작업이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포스코 측은 "저장탱크 건설 초기에 문제점이 발견돼 이를 시정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용접 불랼이 발생해 보수가 이뤄진 부분은 수축이나 팽창 등에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박에 없다고 지적한다. LNG를 저장한 후 본격 가동에 들어간 뒤 가스누출 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포스코는 이에 대해 "광양 LNG탱크 5호기는 2018년 7월에 사전용접성 평가(PQ)를 마치고 표준용접시방(WPS)를 확정하여 국내 평저형 LNG 탱크 설계 및 시공지침에 준거하여 건설중"이라고 공식 밝혔다.

또한 가스안전공사의 검사관이 상주해 이를 검사, 다음 단계로 넘어갔기 때문에 문제가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최 회장은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임직원에게 “안전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최고의 가치”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지난해부터 3년간 안전 분야에 1조105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 사업장에 끊임없이 발생하는 안전사고 문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종잡을 수 없다"며 "최 회장과 일선 사업장 및 관리자 간의 인식에 괴리가 있는 것으로 밖에는 판단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