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탄소감축 방법론 개발..한국품질재단 인증 받아

이정화 기자 승인 2022.11.17 12:09 의견 0

[한국정경신문=이정화 기자] 삼성중공업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 3(기타 직간접 배출)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을 개발해 친환경 선박의 탄소 배출 감축량을 객관적으로 입증했다.

삼성중공업은 한국품질재단으로부터 탄소 감축 기여량을 인증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스코프 선박 운항 단계 탄소 감축 방법론은 조선업체가 고객에 인도한 친환경 선박이 탄소 감축에 얼마만큼 기여했는지 산정하는 방법이다.

삼성중공업은 친환경 선박의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값이 국제해사기구가 정한 EEDI 허용 값보다 향상된 정도를 기준으로 탄소 감축 기여량을 산출했다.

이 방법으로 올해 1∼8월 자사가 인도한 선박 22척의 생애주기(평균 24년)간 탄소 감축 기여량을 산출한 결과 총 1058만톤(t)으로 집계됐다는 분석이다. 이는 595만대의 승용차가 1년 동안 주행하며 배출하는 전체 탄소 배출량과 같다. 이 방법은 삼성 EHS 전략연구소 '탄소감축 인증 위원회'의 내부 인증까지 받았다.

삼성중공업 ESG위원장 배진한 경영지원실장은 "저탄소 혁신 기술 개발은 삼성중공업의 핵심 경쟁력이자 지속가능한 사업 전략"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