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대책위 “유효기간 스티커 갈이 비일비재”..정치권, 국정감사 소환 준비 중

김제영 기자 승인 2021.08.19 15:49 | 최종 수정 2021.08.19 16:28 의견 0
맥도날드에게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대책위원회 기자회견 현장 [자료=김제영 기자]

[한국정경신문=김제영 기자] 한국맥도날드가 유효기간 스티커 갈이 의혹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정의당·아르바이트노동조합 등 정당·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맥도날드에게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대책위원회(이하 맥도날드 대책위)는 맥도날드에 전수 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19일 맥도날드 대책위는 종로구 한국맥도날드 유한회사 앞 기자회견에서 유효기간 스티커 갈이 문제 공론화 후 이와 유사한 제보가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전날(18일)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맥도날드 일부 매장에서 유효기간 스티커 갈이는 최소 3년 전부터 이뤄져왔다. 해당 보도를 통해 확인된 사례는 총 47건이다.

맥도날드 대책위는 이날 최근 맥도날드의 행보를 규탄하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아르바이트 노동자 중징계 철회 ▲맥도날드 본사 책임 인정 ▲식약처 및 시민사회단체를 통한 진상 조사 ▲재발 방지를 위한 식품위생법 등 제도적 보완 마련 등을 제기했다.

논란이 된 맥도날드의 스티커 갈이의 기준 유효기간은 맥도날드의 자체 품질관리 기한인 ‘2차 유효기간’이다. 2차 유효기간은 맥도날드가 지난 2017년 ‘햄버거병’ 사건 이후 식자재 관리 기준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했다. 이후 맥도날드는 2019년 11월 ‘주방 공개의 날’을 통해 품질 유지를 위한 2차 유효기간 규정을 대대적으로 홍보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관리 규정은 불과 한 달여 만에 ‘거짓’이 됐다. 국민일보의 내부 제보 영상 분석 결과 2019년 12월부터 맥도날드 일부 매장에서 2차 유효기간을 어긴 사실이 확인됐다. 스티커 갈이는 주로 냉동 보관하다 해동 후 사용하는 번과 또띠아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포장이 뜯긴 채 2차 유효기간을 넘긴 식자재가 그대로 보관돼 있는 영상도 확보됐다.

해당 제보 이후 맥도날드는 내부 고발을 차단하기 위한 지시를 내린 정황이 포착됐다. 신정웅 아르바이트노조 위원장은 “맥도날드가 최근 내부 제보 이후 매장 내 휴대폰과 호주머니 사용을 금지하고 배달 직원의 조리시설 접근을 막는 등 부당한 압박을 취하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고 말했다.

이어 “시위 및 불매운동이 이어지는 가운데 알바노조 입장에서도 이러한 사태로 일자리를 위협받는 상황이 안타깝다”이라며 “일이 더 커지기 전에 제대로 된 조사와 협력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이에 대해 “맥도날드는 기존부터 식품 위생과 안전을 위해 근무중에 매장에서는 휴대전화를 소지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며 “라이더 또한 음식 만드는 역할이 아니기 때문에 식품위생과 안전을 위해 그릴 및 계산대 지역으로 들어오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맥도날드에게 사회적 책임을 촉구하는 대책위원회가 알바 중징계 철회 불매 1인시위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자료=김제영 기자]

정치권에서는 맥도날드의 위생 관리 문제에 대해 국회 차원의 강경한 대응을 주장했다.

박창진 정의당 부대표는 “맥도날드가 내부 직원 탓으로 책임을 돌리는 행위는 반성과 성찰을 모르는 모습”이라며 “우리나라 국민 전체의 건강권을 상대로 한 이번 식품 갑질 사건을 국회에서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휴대폰 사용 및 지참 금지와 내부 직원들의 업무 행동 제한 등 반인권적 행위를 멈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지혜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맥도날드 공익신고 알바노동자 징계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근로기준법 개정안 발의와 맥도날드의 국정감사 출석을 위한 준비하고 있다”며 “맥도날드 측은 국정감사에 출석해 재발방지 대책을 국민 앞에 내놓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다만 논란이 된 2차 유효기간의 경우 맥도날드가 정한 자체 기준이 때문에 법적 처벌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또 현행 식품위생법상 해동 및 밀폐상태 해제 후의 식품이나 자체 설정 유효기간 조작에 대한 법적인 근거도 미비한 상태다.

맥도날드 측은 이번 논란에 대해 “전국 400여 개 매장에 대해 식품 안전 기준 준수 여부에 대해 재검검을 실시하고 있다”며 “내부 조사 결과와 다른 내용이 외부에서 제기됨에 따라 재조사 중이며 식품 안전을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삼아 좋은 품질의 안전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