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당 1만원 인상 등 '반년 협상' 수포로?..민주노총 건설노조 총파업 예고

지혜진 기자 승인 2019.10.22 15:39 | 최종 수정 2019.10.22 17:11 의견 0
오는 23일 민주노총이 결의대회를 연다. (자료=민주노총)

[한국정경신문=지혜진 기자] 민주노총이 결의대회를 여는 가운데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역시 파업을 예고했다.

22일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토목건축분과위원회는 서울 동작구 전문건설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을 예고했다.

노조는 지난 17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 결과 82.8%가 파업에 찬성했다. 이에 오는 23일부터 각 지역에서 산개 총파업을 연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지난 4월부터 건설사와 임금·단체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사측은 교섭 해태와 방해를 일삼았다. 급기야 어용노조를 끌어들였다”며 “노조는 교섭을 지속했지만 건설사들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파업의 이유를 밝혔다.

이어 “건설노동자의 노동 없이 건물은 한 층도 올라가지 않는다”며 “건설사는 즉각 교섭에 임하라”는 의견을 전달했다.

노조는 현재 일당 1만원 인상과 임금체계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23일 서울 광화문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업종별로 죽어 나가는 노동자의 현실을 알리고, 중대재해 기업처벌 특별법 제정, 위험의 외주화 금지법 제정, 작업중지명령 제도 개정, 노동자 참여·알 권리를 보장하는 산안법 개정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건설 분야에선 건설산업연맹 강한수 노안보위원장이 산안법 개정과 관련한 내용으로 투쟁발언을 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