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 또 산업재해..노조 “근본 대책 강구하라”

오수진 기자 승인 2021.04.13 14:30 의견 0
지난해 11월 24일 오후 전남 광양시 금호동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고압산소 취급 중 폭발 사고가 발생해 3명이 숨졌다. 현장에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구조 작업을 하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오수진 기자] 포스코가 10년 만에 깜짝 실적을 냈지만 산업재해는 여전하다. 광양제철소에서 또 산업재해가 발생한 것이다.

13일 금속노조에 따르면 지난 8일 오전 9시쯤 광양제철소 1제강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작업 중이던 50대 하청노동자 1명이 발에 2도 화상을 입었다.

금속노조는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에 사고 상황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상황 파악을 요청했지만 포스코는 알리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고용노동부는 ‘단순 화상 사고’라고 설명했다. 금속노조 관계자는 “당시 철광석에서 철을 분리하고 남은 부산물인 슬래그를 집적하는 초기공정 과정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주변 건물이 흔들리고 주변 나무들이 불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굴삭기 작업을 하던 하청노동자는 폭발시 슬래그 덩어리가 날라와 굴삭기 전면 유리가 파손되고 운전자의 발에 화상을 입어 광양 병원에서 1차 치료를 받고 광주의 화상 전문병원으로 후송됐다”고 말했다.

최정우 회장은 지난 2월 잇따른 사고에 사과했다. 올해만 해도 포스코에서 벌써 3명의 사상자가 나왔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최정우 회장 임기가 시작된 2018년 7월 이후부터 지난달까지 포스코에서 16명의 노동자가 숨졌다.

금속노조는 “최정우 회장은 두 번째 임기의 포스코 안전보건은 이전과 다를 것이라고 강조했으나 변한 것은 없다”고 했다.

노조는 “고용노동부의 포스코 특별감독만으로 현장의 안전보건은 바뀌지 않는다. 고용부의 특단의 대책이 없다면 중대재해는 다시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노동조합과 현장 노동자의 참여를 포스코와 정부는 전면적으로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