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 최종담판 돌입.. 워싱턴 현지 언론 "관세 인상 실행에 무게"

김성원 기자 승인 2019.05.10 11:14 | 최종 수정 2019.05.11 08:49 의견 0
미국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시점(현지시간 10일 오전 0시1분)을 앞둔 9일, 미·중 11차 무역협상이 워싱턴DC에서 시작됐다. (자료=백악관 홈페이지 사진 캡쳐)


[한국정경신문=김성원 기자] 미국과 중국 무역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9일(현지시간) 벼랑 끝 담판에 돌입했다.

당초 양국 협상에서 마무리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됐지만 중국이 기존 약속을 파기하면서 미국은 거듭된 '대중 관세 인상 초읽기 카드'로 최종압박에 나섰다. 일부 워싱턴 현지 언론은 관세 인상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두며 글로벌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 관세 인상 준비 완료에 중국도 보복 맞대응 초강수

10일 AFP통신, 글로벌타임스 등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미국이 예고한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시점(현지 시간 10일 오전 0시1분)을 앞두고 워싱턴DC에서 개시된 미·중 11차 무역협상에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협상 테이블에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중국 측에서는 류허 부총리가 협상단을 이끌고 마주 앉게 된다.

미국 언론들은 미·중 협상 대표단이 이날 만찬을 함께 할 예정이며, 트럼프 대통령이 류 부총리를 면담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류 부총리의 이날 워싱턴DC 도착 시간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협상이 늦은 오후에 시작된 것은 실무 수준에서의 세부 협상보다는 고위급에서의 결단을 위한 행보인 것으로 보인다.

당초 미·중은 이번 주 워싱턴DC에서의 협상에서 합의를 위한 최종 마무리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중국이 기존에 한 약속을 되돌리고 있다면서 미국이 대중 관세 인상 카드로 압박중인 상이다. 이에 맞서 중국 역시 미국의 관세 인상시 보복하겠다며 '초강수 경고'에 나섰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8일 관보에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일 오전 0시 1분부터 기존 10%에서 25%로 인상할 것이라고 고시했다.

미 국토안보부 산하 세관국경보호국(CBP)은 이날 정해진 시간에 인상된 관세율에 따라 징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혀 관세 인상 준비를 사실상 모두 완료한 것으로 보인다.

방미중인 류허 중국 부총리는 "관세 부과는 해결책이 아니며, 이번에 성의를 갖고 (회담에 임하기 위해) 미국을 직접 찾아왔다"고 밝혔다.

■시진핑 '친서' 합의 가능성 타진, 트럼프 '약속 후퇴' 비판

미·중간 최종담판을 앞두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기존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합의 가능성을 열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시 주석으로부터 "아름다운 친서를 받았다"면서 "아마 전화로 그와 통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시 주석이 친서에서 "함께 협력하자,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자"는 언급을 했다고 소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합의에 매우 가까이 왔었다. 그런데 그들(중국)은 합의안에 대한 재협상을 시작했다. 우리는 그것을 할 수 없다"면서 미국이 주장해온 중국의 '약속 후퇴'를 거듭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이번 워싱턴DC에서의 합의 가능성에 대해 "그것을 하는 것은 가능하다"면서 "그들(중국 대표단)은 여기에 와있고, 중국 고위 관리들 가운데 가장 존경받는 부총리(류허)가 오고 있다"면서 합의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그러나 미 일각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예고대로 관세 인상을 실행에 옮길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미 뉴욕타임스는 "(오늘) 자정에 관세인상의 방아쇠가 당겨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미국의 관세인상과 중국이 보복으로 맞서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은 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전문가들은 "미·중 무역 전쟁이 악화돼 실물경제에까지 충격을 주게 될 경우 전세계 경기 둔화 및 침체가 단시간에 현실화될 것"으로 우려했다.

한편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이날 논평에서 "미국이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건 미국 경제에 손해를 끼칠 뿐"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 신문은 "미국의 관세 인상은 미국 기업과 미국 소비자들에게도 손해를 끼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