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참치가 젊어졌다"..2030 밀레니얼 세대 타깃 '레시피 마케팅' 등 확대

이혜선 기자 승인 2019.10.22 17:02 의견 0

[한국정경신문=이혜선 기자] 동원F&B가 최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동원참치에 젊고 트렌디한 감각을 부여하고 있다. 2030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며 젊은 소비자 잡기에 적극 나선 것이다.

특히 중독성 있는 CM송(광고음악)과 CF 공개는 물론 '혼밥족'을 위한 레시피 마케팅 등 새롭고 신선한인 아이디어에 "동원참치가 젊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동원참치를 사랑하는 사람들 모여라..공식 팬클럽 서포터즈 '참피온'

동원참치 공식 팬클럽 서포터즈 '참피온' 멤버들이 발대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동원F&B)

동원F&B는 최근 동원참치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인 공식 팬클럽 서포터즈 '참피온'을 모집하고 1기 발대식을 했다고 22일 밝혔다. '참피온'이라는 이름에는 '동원참치의 챔피언'이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참피온'은 밀레니얼 세대의 감성과 팬덤 문화에 팀 경쟁이라는 요소를 접목한 신개념 서포터즈다. '참피온' 멤버들은 4개의 팀으로 나뉘어 올 연말까지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이를 공유하는 등 동원참치를 홍보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활동은 직접 개발한 동원참치 레시피나 엉뚱하고 재치있는 동원참치 사진 등 다양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해 게재하는 온라인 개인 미션과 동원참치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오프라인 팀 미션 등으로 이뤄진다.

'참피온' 활동이 종료되면 우수 미션 사례를 공유하고 팀별 우승자에게 상금을 수여하는 연말 수료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우수한 콘텐츠와 아이디어는 향후 실제 동원참치 마케팅 전략에 적용될 수 있다.

동원참치 모델 걸그룹 에이핑크의 손나은(왼쪽)과 배우 조정석. (자료=동원F&B)

중독성 있는 CF로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 잡는다

동원F&B는 신규 CF와 HMR(가정간편식) 요소를 강화한 참치캔 신제품을 통해 레시피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동원참치에 대한 브랜드 인식 강화와 참치캔에 대한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최근 중독성 있는 CM송과 젊고 트렌디한 감각을 담은 동원참치 신규 CF를 선보여 젊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동원참치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배우 조정석과 걸그룹 에이핑크의 손나은을 모델로 제작한 이번 CF는 공개 3달여 만에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채널에서 누적 조회 수 3000만회를 돌파했다. 올해 국내에서 공개된 모든 CF 가운데 합산 누적 조회 수 1위를 기록했다.

이번 CF에서 두 사람이 함께 부른 '동원참치 송'은 중독성 있는 가사와 리듬으로 각종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올해의 수능 금지곡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동원참치 송은 인기에 힘입어 소비자들이 직접 제작한 록 버전·국악 버전·피아노 버전을 비롯해 0.5배속이나 4배속 영상부터 1시간 반복 영상 등 유튜브 기준 100여건이 넘는 리메이크 영상이 등장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동원참치 CF는 지난 7월 '구글 아시아-태평양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로 선정되기도 했다. 국내 광고 중 7월 리더보드에 포함된 것은 동원참치 CF가 유일하다.

이번 CF는 '혼밥'을 주로 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 집에서 동원참치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참치통조림 레시피를 소개했다. 영상에서 동원참치를 상징하는 노란색 배경 위에 참치 상추쌈밥·참치 샐러드·참치 미역국 등이 등장하며 이번 CF의 핵심 메시지를 전달한다.

'동원참치 쿡' 4종. (자료=동원F&B)

간편하게 먹는 RTC 참치캔, '동원참치 쿡'

동원F&B가 최근 출시한 RTC(즉석요리) 참치캔 '동원참치 쿡' 4종(미역국용·짜글이용·볶음밥용·김치찌개용) 또한 간편하게 참치 레시피를 만들 수 있는 제품이다.

'동원참치 쿡'은 요리에 활용하기 좋도록 맞춤형 소스와 각종 재료로 양념된 요리용 RTC 참치캔이다. 요리에 필요한 별도의 부재료를 곁들이면 간편하게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소단량 100그램 제품으로 1~2인분 요리에 낭비 없이 조리할 수 있다.

신제품 4종은 각각 미역국·짜글이·볶음밥·김치찌개에 활용하기 좋도록 맞춤형 소스로 양념됐다. '미역국용 참치'는 참기름·미역 농축액·마늘 엑기스 등 실제 미역국 재료 베이스의 양념으로 가미해 불린 미역에 참치 한캔과 물만 부어 끓이면 깊은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다. '짜글이용 참치'는 매콤달콤한 특제 소스로 양념돼 각종 자투리 야채와 함께 끓이면 맛있는 참치 짜글이가 완성된다.

'볶음밥용 참치'는 특제 볶음밥용 소스와 굴소스 양념에 당근·감자·새송이 등 볶음밥용 다진 재료가 어우러져 있다. 김치와 밥과 함께 볶아주면 맛있는 볶음밥을 즐길 수 있다. '김치찌개용 참치'는 참치와 전통적으로 궁합이 좋은 김치찌개에 깊은 맛을 더할 수 있도록 다진 양파와 각종 소스가 첨가됐다.

제품 옆면에는 홈페이지에 게재된 참치 레시피 영상을 볼 수 있는 QR코드가 인쇄돼 누구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동원F&B는 다양한 방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참치 레시피를 알리고 있다. 지난해 출시된 '동원참치 쿡캔'은 기존의 밋밋한 참치캔 뚜껑에 앙증맞은 참치 레시피 일러스트 55종을 각각 그려냈다. 각종 참치 레시피를 담은 디지털 광고를 유튜브·네이버TV·카카오TV 등 동영상 온라인 플랫폼에 선보여 소비자들이 영상을 보며 요리를 손쉽게 따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타워에서 운영한 동원참치 팝업스토어. (자료=동원F&B)

캐릭터 마케팅과 팝업스토어 운영으로 친근한 이미지 어필

지속적인 캐릭터 마케팅과 팝업스토어 운영을 통해 젊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동원F&B의 '뽀로로 참치'와 '미니언즈 악동매콤참치'는 캐릭터의 이미지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각종 팝업스토어에서는 소비자가 동원참치로 만든 다양한 요리를 직접 먹어보며 참치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 다양한 현장 이벤트와 사은품 등도 마련돼 동원참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느낄 수 있게 했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참치가 가진 가정간편식 요소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리면서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자들이 참치캔을 더욱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레시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