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가치 제고 약속 지킨 신한금융..3분기 ‘역대급’ 실적 기대감↑

주당 400원 분기배당 이어 1500억원 규모 자사주 매입·소각
조용병 회장 “자사주 취득·배당 통해 총주주환원율 30% 달성할 것”
‘공적 기능 강화’ 금융당국 압박에도 주주 환원 약속 지켜
이자익 증가·사옥 매각에 역대급 실적 예고..리딩금융 탈환 유력

윤성균 기자 승인 2022.10.07 11:54 의견 0
지난달 1일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이 지주사 창립 21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전달하고 있다. [자료=신한금융그룹]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신한금융지주가 분기배당과 자사주 소각으로 올해 초 주주총회에서 약속한 주주 가치 제고 약속을 지켰다. 시장에서는 자사주 소각을 통해 자본력을 입증한 신한금융이 3분기 실적 발표에서도 ‘역대급’ 성과를 보여줄지 기대감을 내비쳤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신한금융 이사회는 주당 400원의 분기배당과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의결했다.

이번 자사주 소각과 분기배당은 주주 환원 정책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올해 초 주주총회에서 “이익을 재원으로 주가 수준에 따라 자기주식 취득도 배당과 병행해 총 주주환원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한 바 있다.

신한금융은 지난 4월에도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소각을 진행한 바 있다. 지난해 정관을 개정하며 도입한 분기배당도 정례화해 1·2분기에 이어 3분기도 배당 약속을 지켰다.

올해 들어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과 예대마진차 관리에 대한 금융당국의 압박이 컸지만 당초 목표로 삼은 총주주환원율 30% 달성이 여전히 유효함을 입증한 셈이다.

정준섭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신한금융지주가 전날 결정한 자사주 매입·소각 금액은 1500억원으로 앞서 소각을 결정했던 경쟁사 KB금융지주와 하나금융그룹과 동일한 규모”라며 “최소한 경쟁사 수준의 주주환원은 하겠다는 경영진의 의지를 재확인할 수 있고 보유 자사주를 소각한 경쟁사와 달리 자사주 매입을 동반했다는 측면에서 주주 환원 확대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걸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김재우 삼성증권 연구원도 “신한지주는 1분기 실적 발표 당시 그룹의 자본정책 방향을 명시한 가운데 이번 발표는 매크로 우려 증대와 은행들의 공적 기능 강화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 동사의 주주환원 정책 이행에 대한 주주 신뢰를 제고시킨다는 관점에서 의미를 지니는 것”이라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시장에서는 적극적인 주주 환원 정책으로 자본력을 입증한 신한금융이 3분기 실적 발표에서도 저력을 보여줄지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리딩금융 탈환도 조심스레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증권사 평균 전망치(컨센서스)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3분기 1조4875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둘 전망이다. 지난해 3분기보다 30.27% 증가한 규모다.

반면 KB금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줄어든 1조2757억원의 당기순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2분기까지는 KB금융이 2조7721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2조7605억원을 기록한 신한금융보다 116억원 앞섰다. 하지만 증권사의 예상이 맞다면 신한금융의 3분기 당기순익은 4조2480억원으로 4조478억원을 기록한 KB금융을 2002억원 차이로 앞지르게 된다.

신한금융의 순익 증가는 신한은행의 이자이익이 크게 늘어난 탓이다. 원화대출성장 둔화와 조달금리 부담 확대에도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으로 분기 순이자마진(NIM)이 상승하며 이자이익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2분기 신한은행의 NIM은 12bp 상승하며 타행들을 압도했는데 3분기도 NIM 개선폭이 시중은행 중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됐다.

증권 계열사인 신한투자증권(옛 신한금융투자)의 서울 여의도 사옥 매각에 따른 영업외이익을 포함하면 당기순익 증가는 더욱 가파를 수 있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3분기에는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 충당금 등이 모두 개선되면서 경상순익이 1조4000억원 웃돌고 신금투 사옥 매각익 세후 3220억원까지 포함할 경우 표면 순익이 1조7000억원을 상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인 BNK투자증권 연구원도 “보수적 국내외 금융시장 가정에 따른 비이자이익 감소, 스트레스 테스트에 따른 대손충당금전입 증가, 명퇴비용 1500억원 가정에 따른 판관비 증가 등을 예상한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자이익 큰 폭 증가가 지속되면서 올해 연간 지배주주순이익으로 전년대비 24.5% 증가한 5조원의 최대 실적을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