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코인은 스테이블해야"..위메이드, 위믹스달러 100% 담보 기반 발행

이상훈 기자 승인 2022.05.26 09:43 | 최종 수정 2022.05.26 10:07 의견 0
[자료=위메이드]

[한국정경신문=이상훈 기자] "스테이블코인은 반드시 안정적이어야 한다(Stablecoins must be stable)."

위메이드의 위믹스 공식 페이지에 25일 위믹스달러 관련 글이 공개됐다. 위메이드는 6월 15일 공개될 위믹스 3.0에서 위믹스 생태계에서 사용될 스테이블코인 '위믹스달러(WEMIX$)'를 공개할 예정이다. 그러나 루나 사태로 인해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위험성이 대두되자 그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해당 정보를 공개한 것으로 보인다.

위믹스 팀에 따르면 위믹스달러는 '위믹스(WEMIX)' 플랫폼에 탑재된 다양한 게임 및 서비스의 거래 매체에서 사용을 촉진하여 지속 가능한 안정성과 확장성을 구현하는 '위믹스 3.0'의 공식 스테이블코인이다.

'위믹스달러'는 위믹스 생태계 표준 통화로 설계돼 위믹스 커뮤니티에서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사용하기 쉬운 통화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위믹스달러는 대표적인 담보형 스테이블코인 USD코인(USDC)이나 법정화폐처럼 100% 담보에 의거헤 발행된다. 담보 없이 알고리즘으로 가치를 유지하던 테라USD(UST)와는 달리 안전한 스테이블코인이라는 점이다.

실제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국제통화기금) 총재는 23일(현지시간) "스테이블코인은 (신뢰할 수 있는 실물) 자산으로 뒷받침되면 (달러 대비 가치가) 1대 1로 안정적이지만, 자산으로 뒷받침되지 않으면서 20% 수익을 약속한다면 그것은 피라미드 구조"라고 테라와 루나를 강도높게 비난했었다.

위믹스달러의 100% 담보화 모델은 담보 이상의 인출이 발생하거나 디플레이션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위메이드는 위믹스 3.0과 함께 공개될 위믹스(WEMIX) 트랜잭션 탐색 사이트 '매크로스코프(Macroscope)'에서 항상 위믹스달러(WEMIX$)의 총 유통량과 그에 준하는 담보화 가치를 항상 보여줄 예정이다. 위믹스 팀은 투자자가 위믹스 코인과 위믹스달러, 그리고 담보자산까지 투명하게 공개해 위믹스달러의 가치가 붕괴되지 않는다고 자신한다.

위믹스달러에 대한 세부 사항은 6월 15일 오전 9시에 정식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