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경제 회복세 '미약'.."서비스업 반등했으나 제조업 위축"

김제영 기자 승인 2021.11.07 13:28 의견 0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한국개발연구원 [자료=한국개발연구원]

[한국정경신문=김제영 기자] 국책연구원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최근 우리 경제의 회복세가 미약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KDI는 7일 발표한 '11월 경제동향'에서 "방역조치가 완화되며 서비스업이 부진에서 일부 반등했으나 공급망 차질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제조업이 위축되면서 경기 회복세는 미약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KDI는 "제조업은 평균가동률이 전월보다 소폭 하락한 가운데 출하가 급감하고 재고율이 상승하는 등 위축되는 모습"이라며 "공급망 교란과 원자재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며 제조업은 경기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되는 모습"이라고 했다.

공급망 교란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의 경기 하방압력이 확대됐고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자동차산업의 생산과 출하가 매우 감소하는 등 제조업 회복세가 제약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제조업 업황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전망은 올해 8월(96)부터 9월(94), 10월(92), 11월(87) 등으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부진했던 서비스업은 방역조치가 완화되면서 반등했다.

KDI는 "코로나19 백신이 빠르게 보급되고 방역조치가 완화되면서 대면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소비와 고용은 개선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대면서비스업은 지난 5월 KDI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경기 회복을 진단한 이후에도 부진하거나 불확실성이 크다고 평가됐던 분야다.

'위드코로나' 시작 전인 9월부터 방역조치가 일부 완화됐고 국민지원금 지급도 완만한 소비 증가세에 기여했다.

KDI는 "최근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이 실시되는 등 방역조치가 대폭 조정됐다"며 "제조업의 경기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으나 방역조치가 완화되면서 대면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완만한 경기 회복세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고용과 관련해선 "백신 접종이 확대됨에 따라 대면서비스업의 부진이 완화되는 등 고용 여건이 개선되고 있다"면서도 "서비스업이 개선된 반면 제조업은 감소세를 지속했으며 건설업도 증가세가 둔화했다"고 짚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