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클리닉] 코성형, 맞춤 수술 위해 사전에 살펴야 할 것은?

편집국 승인 2023.06.21 11:24 의견 0
21일 부산 BS더바디성형외과의원 이재욱 원장은 “코성형은 전체적인 개인의 이미지, 이목구비와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과 보형물, 수술방법, 사후관리까지 모두 이뤄져야 만족도 높은 결과에 이를 수 있다”고 조언한다. [자료=한국정경신문]

[부산 BS더바디성형외과의원=이재욱 원장] 코는 높이나 모양의 아주 미세한 차이가 인상에 큰 변화를 만드는 중요한 부위이다. 그렇기 때문에 코성형 진행 시에는 더더욱 나에게 꼭 맞는 디자인과 수술법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코성형은 단순히 코를 높이는 수술이라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이 경우 본인의 이목구비와 조화를 이루지 못해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이목구비의 비율을 고려해 코의 높이 뿐 아니라 길이, 넓이, 각도 등을 맞춤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코는 호흡을 담당하는 기능적으로도 아주 중요한 기관이기에 심미적, 기능적인 요소를 모두 고려해 수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수술 시 사용하는 보형물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코성형에 사용되는 재료는 보형물, 자가조직으로 나뉘는데 재료마다 장점 및 단점이 다르며 디자인이나 수술방법에 따라 적합도도 다르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소통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보형물인 실리콘의 경우 모양이 변하거나 체내 흡수가 되지 않으며, 단단하기 때문에 모양을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고, 또렷한 모양을 잡기에 좋다. 귀연골, 비중격연골, 자가진피 등 자가조직의 경우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염증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최근에는 비교적 움직임이 많은 코끝은 자가조직으로, 콧대는 보형물을 사용해 장점은 남기고, 부족한 곳을 개선하면서 부작용도 최소화하는 맞춤 코성형을 진행할 수도 있다.

코성형은 얼굴과의 균형을 보다 중요시해야 하는 수술이다. 전체적인 개인의 이미지, 이목구비와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과 보형물, 수술방법, 사후관리까지 모두 이뤄져야 만족도 높은 결과에 이를 수 있다. 따라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관련 해부학적 지식은 물론 미적 감각 또한 갖춘 의료진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