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중 복구 체계 갖춘 카카오뱅크..계좌이체 등 핵심 서비스 정상 작동

윤성균 기자 승인 2022.10.16 10:58 의견 0
16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 30분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 판교캠퍼스에서 발생한 화재 영향으로 일부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았으나 약 1시간 반만에 카카오뱅크의 핵심 서비스들이 정상 복구됐다. [자료=카카오뱅크]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SK 판교캠퍼스에서 발생한 화재로 카카오톡 등 주요 카카오 계열사 서비스들이 장시간 먹통이된 가운데 카카오뱅크는 자체 데이터센터를 활용하고 있어 핵심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16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 30분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 판교캠퍼스에서 발생한 화재 영향으로 일부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았으나 약 1시간 반만에 카카오뱅크의 핵심 서비스들이 정상 복구됐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는 자체 데이터센터를 가지고 있어 계좌이체, 카드 결제 등 핵심 기능에는 문제가 없다”며 “다만 카카오와 관련된 간편 이체, 모임 통장 친구 초대 등 일부 서비스만 중단된 상태”라고 전했다.

카카오뱅크는 다른 카카오 계열사와 달리 서울 상암동 LG CNS 데이터센터를 주전산센터로 활용하고 있어 이번 화재와 직접적 관련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장애를 빚은 카카오톡과 관련된 서비스인 ‘카카오톡 친구에게 이체’, ‘모임통장 친구 초대’, ‘카카오톡 상담’ 등 카카오톡을 활용한 기능 이용은 여전히 제한된 상황이다.

카카오뱅크는 주전산센터가 비상 상황에 처했을 경우에 대비해 3중 복구 체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전산센터인 상암동 LG CNS 데이터센터가 비상상황이 됐을 때 가동되는 제2센터는 분당 KT IDC센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추가로 제3 DR(재해복구)센터는 부산 강서구 LG CNS 글로벌데이터센터에 가동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주전산센터에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실시간 데이터 저장을 통해 안전하게 고객의 금융데이터가 보호되도록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