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사태에 등돌린 여론..3기 신도시 철회 요구까지

이혜선 기자 승인 2021.03.08 17:30 의견 0
지난 5일 게재된 '3기 신도시 철회' 청원이 3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자료=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한국정경신문=이혜선 기자] 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에 여론이 악화되면서 급기야는 3기 신도시 지정을 철회하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지난 5일 게재된 '3기 신도시 철회 바랍니다'라는 글은 이날 기준 3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자는 "LH 주도의 3기 신도시 지정을 철회해 달라"며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겨야 하냐"라고 비판했다.

LH 임직원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에 대해 강력한 국정감사를 요청하는 국민청원 동참자도 2만여명에 달했다.

기존 3기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하남 교산지구 주민대책위원회는 최근 국토교통부와 LH에 공문을 보내 하남교산지구에 대한 지장물조사 등 보상 절차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강행 시에는 단체행동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LH의 협의 보상 요청에 응하고 있던 와중에 이와 같은 사실이 밝혀져 허탈함을 넘어 참담한 심정을 가눌 수 없다"며 "정부 조사를 통해 그 진위가 명명백백히 밝혀질 때까지 지장물 조사 등 일제의 보상 절차를 전면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보상 절차를 강행한다면 주민들은 부득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이를 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LH 투기 의혹으로 인해 공급대책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명지대 부동산학과 권대중 교수는 "정부가 내놓은 대책을 철회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3기 신도시 공급 시기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