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美 버라이즌에 "특허사용료 1조원 내라” 반격..미중 무역분쟁 더욱 꼬일듯

장원주 기자 승인 2019.06.13 17:27 의견 0
중국 선전에 위치한 화웨이 본사 전경. (자료=화웨이)


[한국정경신문=장원주 기자] 미중 무역전쟁의 타깃이 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에 10억달러(약 1조1830억원) 이상의 특허사용료를 요구하고 나섰다.

미국 기업 거래제한 조치로 노트북 생산 중단 등 타격을 받은 화웨이가 역공을 시작하면서 양국 간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질 전망이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화웨이가 지난 2월 버라이즌에 200개 이상의 자사 특허기술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는 서한을 전했다고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화웨이는 지적재산권 담당 이사가 보낸 서한에서 "우리는 버라이즌이 우리의 특허 기술을 사용하면서 이익을 취했을 것이라고 믿는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버라이즌은 특허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당 특허기술은 사물인터넷 기술, 코어 네트워크 장비, 유선 인프라 기술 등 다양한 것으로 전해졌다.

화웨이 측 관계자와 버라이즌은 지난주에도 뉴욕에서 만나 이 문제를 논의했다.

버라이즌의 대변인은 "법적인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인 만큼 해당 사안에 대해 언급하지 않겠다"면서 "다만 이는 단순히 버라이즌만의 문제이기보다는 더 광범위한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문제는 버라이즌은 화웨이의 고객사는 아니다. 이번 특허권 문제는 버라이즌뿐만 아니라 버라이즌의 몇몇 공급업체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WSJ은 전망했다.

화웨이가 기술침해 기업이라는 이미지 탈피와 특허분쟁을 통해 미국 기업에 타격을 주려는 계산에서 특허권 분쟁으로 몰고 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화웨이는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며 대응하고 있다. 화웨이는 이날 미 연방통신위원회(FCC)에 서류를 보내 국가안보 위협을 근거로 미국 이통사들과 화웨이의 거래를 제한할 수 있는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화웨이는 "'국가안보'를 근거로 특정 업체를 막는 것은 미국의 통신망 안보 보호에 별다른 소용이 없을 것"이라면서 "오히려 망 사업자에 억지로 장비를 교체하게 하는 것이 안정성과 보안에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달 미국 상무부는 미국 기업이 화웨이와 거래를 하려면 정부 승인을 받도록하는 봉쇄령을 내렸다. 이로 인해 화웨이는 부품 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당초 예정된 새 노트북 출시를 무기한 연기한다고 이날 밝혔다. 화웨이가 미국의 거래금지 조치 이후 예정된 제품 출시를 취소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