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고객 힘든데 성과급 올린 은행..어떻게 돈 벌었나 대답 못해”

윤성균 기자 승인 2023.02.21 13:50 의견 0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지난달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금융위원회 업무보고 사전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자료=금융위원회]

[한국정경신문=윤성균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은행이 어떤 혁신적인 노력과 서비스를 통해 돈을 벌었냐고 물으면 거기에 대한 마땅한 답이 없다”고 말했다.

21일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은행들의 이자 장사 논론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은행 고객이 분명히 어려워졌는데 고객에게 돈을 빌려준 은행은 돈을 벌었다”며 “그런 와중에 성과급 등을 올린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면 누구라도 이런 것에 대해 질문하고 문제 제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은행이 사회적 역할과 공공적 책임을 다하지 않고 있다는 인식도 나타냈다.

김 위원장은 “금융산업 중 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이 규모로 보나 역할로 보나 굉장히 크다”며 “은행이 정말 규모에 맞게 그리고 공공적인 책임에 맞게 역할을 다했는지를 묻는다면 거기에 대해 은행을 답을 못한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이런 문제를 더 종합적·구조적으로 보라고 지시한 것"이라며 "문제 인식에 공감하고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작년 금융당국의 예대금리 인상 자제령 등 오락가락한 대책이 은행 이자 장사를 부추겼다는 박 의원의 지적과 관련해서는 “전혀 공감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어 “시장이 어려운 가운데 적색 신호등을 켠 채 수신호도 보내는 식으로 대응을 했던 것”이라며 “비판을 받아들이지만 할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