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日 진출 4주년..1위 재탈환 ‘기염’
변동휘 기자
승인
2025.01.21 11:40
의견
0
[한국정경신문=변동휘 기자] 오는 2월 일본 서비스 4주년을 맞는 ‘블루 아카이브’가 대규모 업데이트에 힘입어 현지 앱스토어 최정상을 다시 차지했다. 유저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신규 캐릭터가 출시되며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것으로 풀이된다.
21일 넥슨게임즈에 따르면 회사 측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도쿄 마쿠하리 멧세 국제 전시장에서 ‘블루 아카이브’ 4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오프라인 이벤트를 개최했다.
일본 유저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수많은 팬들이 방문했다. 행사 기간 중 진행된 생방송은 4주년 업데이트 정보를 공개해 큰 화제를 모았으며 13만명 이상의 최고 시청자수를 기록했다.
4주년 행사장은 ‘블루 아카이브’ 세계관을 그대로 재현해 게임의 배경이 되는 학원도시 ‘키보토스’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했다. DJ 스테이지와 코스프레 포토타임을 비롯해 VR 체험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진행됐다.
행사장 입구에는 ‘총력전’ 보스 쿠로카게의 5m 크기의 벌룬이 설치돼 관람객의 눈을 사로잡았다. 축제를 즐기는 캐릭터들의 모습을 담은 새로운 일러스트와 게임에 등장한 모든 학생의 등신대를 비롯해 영상 콘텐츠를 상영하는 대형 디스플레이까지 마련되며 마치 ‘블루 아카이브’ 세계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스토리의 주요 장면을 모아놓은 ‘블루아카 메모리얼’ 전시와 유저들이 직접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는 메시지 보드에도 발걸음이 이어졌다. 행사장 곳곳에서는 인형탈 캐릭터들과 코스튬 플레이어들이 등장하는 이벤트가 진행되며 큰 호응을 받았다.
트리니티 종합학원 방과후 디저트부 멤버인 ‘카즈사’와 함께하는 일상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VR 체험존과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들의 퀴즈 코너에도 많은 인파가 몰렸다. 메인 스테이지에서는 ‘블루 아카이브’ OST를 공연하는 스페셜 DJ 스테이지와 인기 성우들이 진행하는 특별 토크쇼가 진행돼 축제의 열기를 고조시켰다.
인게임 업데이트와 마케팅 및 컬래버레이션 시책을 발표하는 ‘블루아카 라이브’ 방송도 팬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진행되며 의미를 더했다. 특히 많은 기대를 모은 4주년 업데이트 소식에 엄청난 관심이 쏟아졌다.
그동안 유저들이 애타게 기다려 온 ‘세이아’와 ‘리오’가 드디어 출시된다는 발표에 행사장 전체에 큰 함성이 울려 퍼졌다. 두 캐릭터는 ‘블루 아카이브’ 메인 스토리에서 비중 있는 역할을 맡았으나 이전까지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출시되지 않아 유저들에게 기대 1순위로 꼽혀왔다.
이와 함께 밀레니엄 스쿨 C&C 소속의 ▲아스나(교복) ▲카린(교복) ▲네루(교복) 등 다수의 신규 캐릭터 정보와 이벤트 스토리 ‘Code: BOX 밀레니엄에 다가오는 그림자’가 공개됐다. 새로운 메인 스토리와 신규 임무 지역을 비롯해 총력전 신규 보스 ‘게부라’ 및 신규 난이도 ‘루나틱’ 등 풍성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100회 무료 모집과 보상 3배 캠페인 등 다양한 인게임 이벤트도 이어갈 예정이다.
오는 2월부터 ‘블루 아카이브’ 4주년을 기념해 다채로운 컬래버레이션이 진행된다. 삿포로 눈 축제에서는 ‘블루 아카이브’ 캐릭터의 조각상이 전시될 예정이며 도쿄 아키하바라 쇼핑몰 ‘아트레’와 협업을 통해 대형 옥외 광고와 팝업스토어를 선보인다. 편의점 브랜드인 패밀리마트를 비롯해 애니메이션 및 게임 관련 상품 판매점 애니메이트와의 컬래버레이션 굿즈도 출시할 예정이다.
‘블루 아카이브’ 4주년 업데이트 소식은 온라인에서도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블루아카 라이브 SP 2’가 X(구 트위터) 일본 실시간 트렌드 1위를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세이아 실장 ▲리오 실장 ▲교복 아스나 등 4주년 관련 주요 키워드 5개가 실시간 트렌드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열띤 호응에 힘입어 ‘블루 아카이브’는 업데이트 발표 다음날인 20일 일본 애플 앱스토어에서 최고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지난 2023년 1월 2주년 업데이트 이후 일본 서비스 최초로 실시간 최고 매출 1위에 오른 것을 시작으로 한 해 동안 네 차례나 1위에 올랐다. 지난해에도 ‘시로코*테러’와 ‘호시노(무장)’ 등 인기 캐릭터가 출시된 3.5주년 업데이트로 양대 앱마켓 매출 1위를 석권하는 역대급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넥슨게임즈 김용하 총괄 PD는 “일본 서비스 4주년을 많은 선생님들과 함께 맞이할 수 있어 벅찰 만큼 기쁘고 감사하다”며 “2025년에도 선생님들께서 기대하실 수 있는 콘텐츠와 이벤트를 꾸준히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