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신설1구역 공공재개발 시공자 입찰 공고..주민투표 거쳐 최종 선정

박순희 기자 승인 2023.03.24 12:31 의견 0
LH는 공공재개발사업으로 진행중인 서울 동대문구 신설1구역이 24일 시공자 선정 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감도 [자료=LH]

[한국정경신문(진주)=박순희 기자] LH는 공공재개발사업으로 진행중인 서울 동대문구 신설1구역이 24일 시공자 선정 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공재개발사업의 경우 주민이 원하는 민간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시공자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주민대표회의가 경쟁 입찰방식으로 참여자를 모집한 뒤 토지등소유자의 투표를 거쳐 시공자를 사업시행자인 LH에 추천하면 LH가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선정된다.

LH는 주요 입찰 기준에 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했으며, 층간소음 완화를 위한 신기술 적용을 유도하는 등 고품질 주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입찰 지침을 마련했다.

오는 4월 13일까지 입찰확약서를 접수 받으며 4월 현장설명회, 5월 입찰 및 개찰을 거쳐 합동설명회를 개최한 후 주민투표가 실시된다. 공사기간은 철거공사 실착공일로부터 36개월이다.

신설1구역은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 92-5번지 일대로 지난 2008년 정비구역 지정이후 장기간 사업 정체된 지역이었다.

하지만 지역주민, LH, 지자체 간 지속적인 협의로 후보지선정 6개월 만에 주민동의율을 확보하고 지난 2021년 7월에 LH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고 LH가 추진 중인 공공재개발사업지구 중 속도가 가장 빠르다.

특히 공공재개발 사업 도시규제 완화를 통해 총 1만1000㎡ 규모의 사업부지에 용적률은 299.50%가 적용된다. 최고높이 25층, 4개의 주거동과 상가를 포함해 총 299세대의 고품격 주거단지로 탈바꿈될 예정으로 당초 정비계획 169세대 대비 130세대가 늘어났다.

신설1구역은 시공자 선정 절차가 완료되면 사업시행계획 인가와 관리처분계획인가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2025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주헌 LH 서울지역본부장은 “우수한 시공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정경쟁 기반을 확보하고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서울시, 자치구 및 주민 간 긴밀한 협조 하에 우수한 품질의 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