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티 고객 중심 강화..샵풀무원, 2년 만에 매출68%↑
누적 가입자 28만, 연간 주문 건수 47만 돌파
데이터 분석·AI 활용 강화..고객 편의 증대
최정화 기자
승인
2023.11.28 08:09
의견
0
[한국정경신문=최정화 기자] 풀무원이 로열티 고객 중심의 풀무원 브랜드 통합몰로서 성장을 본격화한다.
풀무원은 통합 브랜드 쇼핑 플랫폼 ‘샵(#)풀무원’이 론칭 이후 2년간 매출이 68% 이상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샵풀무원은 지난 2021년 8월 풀무원식품, 올가홀푸드, 풀무원녹즙, 풀무원다논 등 풀무원의 모든 브랜드를 통합한 공식 온라인 쇼핑몰로 첫선을 보인 이래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를 대표하는 바른먹거리 쇼핑몰이자 식품회사 자사몰의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다.
수치 상승도 눈여겨볼 만하다.
2년간 매출이 68% 증가했고 주문 건수도 50만건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최근 1년간 유입된 신규 회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2만명 증가해 누적 가입자 28만명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재구매율은 월평균 37%로 집계됐다.
샵풀무원은 풀무원 브랜드 제품은 물론 단체급식 식자재 전문 브랜드 푸드머스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있다. 전국 제철 먹거리를 산지에서 직접 배송하는 산지직송 상품도 운영한다. 식품기업 자사몰로는 이례적인 새벽배송을 포함해 일일배송, 선물하기 등 서비스도 제공한다.
최근에는 AI를 다방면으로 활용해 고객 편의를 높였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자체 개발한 ‘AI 추천 서비스’를 오픈해 쇼핑 편의 향상을 돕고 있다. 메인 화면에서 취향이 비슷한 다른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알고리즘으로 띄워 추천 신뢰도를 높였다.
고객 구매 후기도 AI가 정교하게 분석해 그 결과를 긍정 혹은 부정으로 나눈 직관적인 수치(%)를 보여주며 맛, 품질 등을 요약해 준다. 고객들은 상품 후기를 일일이 찾아서 읽지 않아도 그 제품에 대한 다른 소비자의 전반적인 만족도를 참고해 구매할 수 있다. 또 우수 후기를 AI가 분석 및 추천해 시식하거나 체험하지 못한 상태로 구매하는 온라인 쇼핑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했다.
샵풀무원은 계속해서 데이터 분석과 AI 활용을 강화해 고객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샵풀무원은 또한 국내 ESG 경영을 선도하는 풀무원 전사 방향성에 맞춰 ESG 전략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바른먹거리’ 가치를 바탕으로 샵풀무원의 상품과 서비스를 차별화하고 사업 경쟁력을 향상해 고객 로열티를 강화하는 기조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다.
최승은 풀무원 온라인사업부 사업부장(상무)은 “샵풀무원은 풀무원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중심으로 차별화하여 양적으로도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좋은 고객 반응을 불러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풀무원의 지속가능 식품과 고객이 만나는 접점으로서 지속가능 가치를 더욱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