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정 간섭” 외교부, 이재명 만난 中대사 초치 ‘엄중 경고‘

장호진 1차관, 싱하이밍 대사 초치
"한중 우호 정신에 역행하는 발언"

한동선 수습기자 승인 2023.06.09 17:07 의견 0
이재명 대표와 싱하이밍 중국대사 (자료=연합뉴스)

[한국정경신문=한동선 수습기자] 외교부가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는 등 정부를 겨냥한 강성 발언을 한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대사를 초치했다.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9일 오전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싱 대사를 불러 외교 관례에 어긋나는 비상식적이고 도발적인 언행에 대해 엄중 경고했다.

장 차관은 싱 대사가 다수의 언론 매체 앞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과 묵과할 수 없는 표현으로 우리 정책을 비판한 것은 외교사절의 우호 관계 증진 임무를 규정한 '비엔나 협약'과 외교 관례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또 우리 국내 정치에 개입하는 내정간섭에 해당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이번 발언은 상호 존중에 입각해 한중관계를 중시하고 발전시켜 나가려는 양국의 바람과 반대되며 오히려 한중 우호의 정신에 역행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 차관은 싱 대사가 외교사절의 본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처신해야 할 것이며, 모든 결과는 본인의 책임이 될 것임을 분명히 경고했다.

싱 대사는 전날 성북구 중국대사 관저에서 이재명 대표와의 만찬 회동 자리에 참석해 한국 정부의 대미 밀착 기조를 겨냥한 발언을 쏟아냈다.

특히 그는 "미국이 전력으로 중국을 압박하는 상황 속에 일각에선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데 베팅을 하고 있다"며 "이는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자 역사의 흐름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