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범죄 용납없다..타인 존중이 최소한의 공동체 원칙"

2월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 운영

이근항 기자 승인 2021.01.21 15:17 | 최종 수정 2021.01.21 15:35 의견 0
이재명 경기도지사(자료=경기도청)


[한국정경신문(경기)=이근항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사회문제로 심각성이 우려스러운 디지털성범죄에 대해 강력한 척결의지를 밝혔다.

이 지사는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그 어떤 성범죄도 용납할 수 없다"며 "N번방 사건이 알려지고 나서야 디지털 성범죄 문제의 심각성을 절감했고 강력한 처벌과 대책마련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첨단 기술을 동원하는 디지털 성범죄는 기존과는 양상이 전혀 달라 새로운 해법이 필요하다"면서 "경기도는 ‘디지털성범죄 대응추진단’을 발족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한데 이어 전담팀을 구성해 방안을 모색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 피해자 보호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에 초점을 맞춰, 올해 2월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를 운영한다"며 "피해자 입장에서는 범죄 그 자체도 고통스러운 경험이지만, 수사와 법률구조를 받는 과정에서 피해사실을 반복적으로 진술해야 하는 상황 또한 몹시 괴로운 일"이라고 안타까워했다.

​그러면서 "‘원스톱지원센터’에서는 피해접수와 상담, 영상삭제, 의료지원, 법률자문까지 연계한 시스템으로 피해자의 부담을 최대한 덜어드리고자 한다"고 전했다.

​또 "치료를 포함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해바라기센터도 기존의 5곳(경기도의료원 의정부, 단원병원, 아주대병원, 명지병원, 분당차병원)에 이어 부천순천향병원에서 문을 엽니다. 여성긴급전화 1366센터와 사각지대에 놓인 이주여성 보호시설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나를 보호하기 위해서 타인을 존중하는 것이 최소한의 공동체 원칙"이라며 "잘못된 만족과 돈벌이 수단으로 타인의 성을 착취해 인생을 망가뜨리는 중범죄가 애초에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대응방안 마련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경기도는 21일 ‘2021년 경기도 여성폭력방지정책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올해 여성폭력방지를 위해 39개 사업에 142억6100만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올해 도 여성폭력방지정책은 ▲여성폭력에 대한 선제적 대응 ▲여성폭력 예방 및 피해지원의 전문화·내실화 ▲통합적 대응 및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기반 마련 등 3대 전략과제에 39개 사업이 추진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