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청소년 참여기구 위원 위촉식 및 정책특강 개최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회의, 토론, 청소년의회 운영예정

신상오 기자 승인 2020.08.10 14:00 의견 0
지난 8일 경남 김해시가 청소년 참여기구 위촉식에서 자문위원인 동서대학교 교수를 초청해 워크숍을 열었다. (자료=김해시)

[한국정경신문(김해)=신상오기자] 경남 김해시는 청소년 정책 실효성을 높이고 청소년 권익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8일 김해시청 소회의실에서 청소년 참여기구(청소년참여위원회, 김해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 위촉식 및 정책특강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관내 중‧고등학교 재학 중인 청소년들로 위촉된 참여위원 13명, 운영위원 10명 총 23명의 청소년이 위촉장을 받았다. 학생들은 지난 8주간 모집 및 온라인 면접시험 절차를 거쳐 선발됐다. 이들은 제16기 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 제5조의2(청소년의 자치권 확대)를 근거로 김해시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의견 제안, 자문 및 평가를 하는 청소년참여기구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청소년문화인권포럼 “세상을 발전시키는 작전타임(세.발.작)”이 있는데, 작년에 이어 올해 청소년 모의의회 활동도 계획 중이다.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청소년운영위원회)를 근거로 수련시설 모니터링 및 자문·평가를 하는 청소년참여기구다. 기관장 간담회, 프로그램 기획, 청소년축제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올해는 김해문화재단과 연계하여 말모이사업도 진행중이다.

박종주 김해청소년문화의집 관장은 “코로나19로 청소년들이 많이 지치고 힘들 텐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펼치는 모습에 큰 박수를 보내고 올해는 특히 건강하게 활동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