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장유도서관 재개관식 개최.."지역 독서문화 선도공간 기대"

박순희 기자 승인 2024.04.14 12:00 의견 0
김해시 장유도서관은 지난 13일 장유도서관 1층 커뮤니티실에서 재개관식을 개최하고 13일과 14일 양일간 도서관 및 공연장 일원에서 부대행사를 진행했다. 축사하는 홍태용 시장 (자료=김해시)

[한국정경신문(김해)=박순희 기자] 김해시 장유도서관은 지난 13일 장유도서관 1층 커뮤니티실에서 재개관식을 개최하고 13일과 14일 양일간 도서관 및 공연장 일원에서 부대행사를 진행했다.

14일 시에 따르면 이번 재개관식에는 홍태용 김해시장, 김정호 국회의원을 비롯 류명열 김해시의회의장, 도‧시의회의원, 각종 유관기관 관계자 및 시민 등 약 100명이 참석하고 부대행사 포함 800여 명이 참석했다.

재개관식은 ▲식전공연 ▲인재육성사업소장의 경과보고 ▲공로자 감사패 수여 ▲시장님 인사말씀 ▲국회의원 및 시의장 축사 ▲기념촬영 및 시설관람 순으로 진행됐으며 가족공연과 마술체험 프로그램 등 각종 부대행사를 운영해 온 가족과 시민이 함께 만들고 즐기는 시간도 마련했다.

이번 재개관식은 지난 2002년 4월 최초 개관 이후 장유도서관과 함께 성장한 시민들과 다 같이 만들고 즐기는 것을 모토로 기획에서부터 진행, 초대가수까지 모두 지역주민으로 구성했으며 부대행사의 경우 시민들이 중심이 돼 운영했다.

한편 장유도서관은 약 1년간의 탄소중립모델 발굴사업 및 공간개선사업 등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해 친환경, 이용자 중심의 쾌적한 독서 환경을 조성했다.

지난달 2일 재개관했으며 26일에는 도내 지자체 건축물 중 첫번째로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인증을 달성했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지난 1년 장유도서관의 재개관을 기다려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이번 재개관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하면서 지역 독서문화를 선도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