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교 의원 “80년 만의 폭우, 여주.양평 특별재난지역 선포 조속 검토해야"

김영훈 기자 승인 2022.08.10 22:35 의견 0
10일 김선교 의원이 여주시 재난대책안전본부 상황실에서 호우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있다. [자료=김선교 의원실]

[한국정경신문(여주)=김영훈 기자] "폭우 피해가 극심한 여주.양평에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조속히 검토해야 한다."

국민의힘 김선교 국회의원(여주·양평)은 10일 여주시청과 양평군청을 방문해 지난 8일부터 이어진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지원대책을 점검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여주시 산북면, 양평군 양평읍의 경우 누적 강수량이 각각 432.5mm, 514mm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농경지가 침수되고 도로가 유실되는 등 최악의 수해(水害)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현재 여주시는 주어리, 백자리, 명품리 3개마을에서 이재민이 발생해 2명은 입원치료 중이고, 33명이 대피중이며, 총 12개 읍.면.동에서 137개소가 물적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양평군의 경우 강상면 주민 1명이 실족사하고 단월면 주민 1명이 산사태로 다치는 등 인명 피해가 발생했고, 152명의 이재민이 발생해 62명은 아직 대피중이며, 공공시설 및 사유시설 61개소가 물적피해를 입었다.

특히 강하면의 진입도로 유실로 3000명 이상의 주민이 고립된 상황과 관련해 현재 우회도로, 응급복구 조치 등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9일부터 여주와 양평의 수해 현장을 직접 찾아 피해상황을 점검한 김선교 의원은 "80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여주·양평이 입은 피해가 막심한데, 앞으로도 강수예보가 있어 지반 약화로 인한 낙석, 산사태 등 추가 피해상황이 우려된다"며 "현재 지자체가 시급한 침수피해에 대한 안전조치 및 응급복구에 집중하는 것 뿐만 아니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피해현황 파악에 원활히 협조해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조속히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여주와 양평 주민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 복구를 위한 지원대책 마련 및 신속한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