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대학생 인턴십 10개 연구과제 확정..6개 상임위 10명 의원

박순희 기자 승인 2024.05.02 07:39 의견 0
경남도의회 입법담당관실은 제1회(2024년 여름방학) 대학생 인턴십 운영을 위한 10개의 의원 정책연구과제를 접수·확정했다고 2일 밝혔다. (자료=경남도의회)

[한국정경신문(창원)=박순희 기자] 경남도의회 입법담당관실은 제1회(2024년 여름방학) 대학생 인턴십 운영을 위한 10개의 의원 정책연구과제를 접수·확정했다.

2일 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입법담당관실은 6개 상임위원회로부터 의원 정책연구과제 10건의 참여신청서(연구계획서) 접수·확정했다.

제안된 연구과제는 참여대학간의 형평성·균형성 및 연구과제 성격·내용, 참여의원 지역구 등을 고려해 이번 주 중으로 협약대학에 연구과제 배정·통지할 예정이다.

대학생 인턴십 참여의원은 기획행정위 이시영·조현신 의원, 교육위 손덕상·정재욱 의원, 농해양수산위 김구연·이춘덕 의원, 경제환경위원회 권혁준 의원, 건설소방위원회 이장우 의원, 문화복지위원회 김순택·윤준영 의원(이상 10명)이다.

이들은 평소 관심있는 분야나 지역현안에 대해 제안한 연구과제를 정책지원관·인턴과 협업하여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과제 수행 결과는 5분 자유발언, 도정 질문, 예산 심사 및 행정사무감사, 조례 제·개정 등에 연계, 활용할 계획이다.

이후 추진일정으로는 5월간 의회·대학의 인턴 추천·선발과 6월초 의회·대학·학생간 대학생 인턴십 3자 협약을 거쳐, 6월 24일~7월 31일까지 6주 동안 ‘제1기(여름방학) 대학생 인턴십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대학생 인턴십은 의회와 지역 대학 간 협약을 통한 교류·협력 프로그램으로 의원들은 연구하고 싶은 주제를 제안하고 연구주제를 고려한 협약 대학의 추천 학생 중에서 인턴을 선발한다.

또 방학기간에 6주 정도 의회에서 의원과 소통·협업 과정으로 정책연구과제를 수행하면서 의정활동 지원과 지방의회를 체험하게 된다. 대학생 인턴십은 경남도의회가 실습지원비를 전액 지원하고 학교에서는 인턴기간 동안 의회의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학점을 부여한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