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TOON]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아직 먼 방송정상화

김다운 기자 승인 2017.11.13 18:24 의견 0

ⓒ서지훈/한국정경신문

[한국정경신문=김다운 기자]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이사회에서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이 천신만고 끝에 가결됐다. 여권 추천 이사 5인이 확보되는데까지 걸린 시간을 제외하더라도 해임안이 제출된 후 무려 12일만이다. 김장겸 사장은 앞으로 소집될 MBC 주주총회를 통해 '공식 해임'되는 절차를 밟게 될 것이다. 끝까지 지켜볼 일이지만 최대주주인 방문진에서 가결된 해임안을 주주총회에서 거스르는 반전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김장겸 사장의 퇴진으로 망가진 방송언론이 빠른 시일 안에 '정상화' 될 것이라는 낙관은 접어두는 것이 좋다. 일단 KBS의 고대영 사장은 '방송법 개정'을 전제한 채 사퇴를 거부하고 버티기에 돌입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대표적인 적폐인사로 지적되어 왔던 김재철 전 사장은 구속을 면했다. '이명박근혜' 정권을 거쳐 방송언론계에 투입된 낙하산 인사들과 승진한 정권의 충복들은 지역방송사 사장과 방송사 간부로 깊이 말뚝을 박은채 요지부동이다.

방송정상화 과정은 앞으로도 무수한 걸림돌과 벽을 마주해야 될 지 모른다. 이명박은 '적폐청산'을 '정치적 보복'으로 해석했다. 구여권 정당 정치인들은 '방송정상화'를 '방송 장악'으로 맞받아치며 국회에서 볼썽 사나운 보이코트를 했다. 아전인수가 따로없다. 그들에 기생했던 산하 권력기관, 그리고 그 밑에서 혼자만의 입신양명을 위해 동료와 부하직원을 배신한 적폐언론인들은 아직 그자리 그대로다. 방송이 돌아가는 형국은 여전히 '어처구니'가 아직 없다. 맷돌의 손잡이를 찾아야 하고 힘차게 돌릴 건강한 팔뚝과 악력이 필요하다. 이제 시작이다.

 

저작권자 <지식과 문화가 있는 뉴스> ⓒ한국정경신문 | 상업적 용도로 무단 전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